가족사로 인한 우울과 감정조절어려움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자살|불화]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가족사로 인한 우울과 감정조절어려움
커피콩_레벨_아이콘vvlo
·일 년 전
저는 몇 년전 부모님의 관계 악화로 인해서 어머니의 자살시도 상황 및 우울감으로 인한 알코올 섭취와 방황을 지켜보며 그 상황을 막기위해서는 아버지는 저에게 그 상황을 떠맡기며 저도 그 시기 불안으로 인한 자살생각과 삶의 무의미함 그리고 우울감을 가졌었습니다. 현재는 그 어려움을 극복하려고 애쓰고 있으나 부모님과 싸울때 과거의 힘든 내가 나와 부모님에게 악을 쓰며 반항을 하는 시간들이 가끔씩 있었는데 그 상황이후에는 부모님에 대한 원망과 괴씸함이 올라와 부모님을 용서하기도 어렵고 그냥 부모님이나 저 둘 중 하나가 없어져야 편해질거라고 생각한 적도 있습니다. 또한 열정적으로 살던 제 삶의 이지도 꺽이게 되어 일상을 회복하는데 일주일 이상이 걸리는것같습니다. 이런 상황은 부모님과 트러블이 생긴 이후에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도 그런상황이 왔었는데 마냥 죽고싶은 생각이들어 차를 거칠게 몰며 사고사로 인생이 끝났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지만 정신을 부여잡고 저 스스로 통제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부모님과 싸움이후 대화시도 후 부모님에 대한 과거의 저의 원망이 아직까지도 씻기지 않고 현재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이 문제를 해결해야 제가 편하게 자존감이 높게 잘 지낼수 있을 것같아서 고민끝에 상담을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의욕없음트라우마분노조절강박스트레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강성순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부모로부터 심리적 독립이 필요합니다
#부모님
#독립
#자기돌봄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강성순입니다.
📖 사연 요약
부모님의 불화로 어머니가 자살 시도 등 많은 방황을 하셨지만, 아버지가 어머니를 돌보지 않아 마카님이 많이 힘드셨나 봅니다. 그동안 자살 생각도 하시고 불안감과 삶의 무의미함, 우울감에 시달리셨네요. 이제는 마음을 추스르고 열정적으로 살아야겠다 싶지만, 부모님과 다툴 때면 예전 부모님에 대한 원망이 되살아나며 괴로운 마음에 빠지나 봅니다. 이번에도 자살충동을 느낄 정도로 힘들었지만, 다행히 삶의 의지를 일으켜 잘 이겨내셨네요. 이렇게 부모님에 대한 원망이 두고두고 내 삶의 발목을 잡으니 이제는 털어낼 필요가 있다는 생각에 이곳의 문을 두드리셨나 봅니다.
🔎 원인 분석
가정은 자녀의 생존과 성장, 발달을 위한 안전한 울타리의 역할을 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그런데 여러 가지 이유로 부모가 안전한 울타리의 역할을 해주지 못할 때 자녀의 심리적 안정감과 자기 존중감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마카님 역시 부모님의 불화로 많은 고통을 당하며 심리적 어려움을 겪으셨을 것으로 보입니다. 자식으로서 부모님께 사랑과 보살핌을 바랐지만 충분하지 않았기에 마카님으로서는 당연히 원망과 분노가 쌓일 수밖에 없었겠습니다. 마카님이 부모님의 영향 아래 이토록 고통스러워하는 것은 여전히 부모님을 사랑하고 그들의 사랑을 받고 싶은 마음이 크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1. 부모님의 영향에서 자유로워지기 위해서는 먼저 정신적인 독립이 필요합니다. 아무리 원망스러운 부모라 해도 자식된 입장에서 그들을 사랑하고 그들의 사랑을 받고 싶은 마음을 내려놓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부모님에 대한 기대가 있는 한 부모님의 영향에서 자유롭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부모님의 사랑을 받고 싶은 마음을 내려놓을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어렵겠지만 부모님의 생각이나 행동에 감정적으로 반응하는 것을 멈출 필요가 있습니다. 나의 고통이 없어지도록 부모를 변화시키려는 생각도 내려놓는 것이 좋습니다. 경제적 독립 역시 중요합니다. 2. 부모님에게 편지 쓰기를 권합니다. 엄마에게 아버지에게, 상처 입은 어린 시절의 자신에게, 친구나 애인에게, (미래의)자식들에게 편지를 씁니다. 이때 아무리 험악하고 지저분한 말이 나와도 고쳐 쓰지 않습니다. 그리고 얼마 후 같은 순서로 다시 한번 편지를 씁니다. 두 편지를 비교해보고 마음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점검한 다음 다시 똑같은 순서로 편지를 씁니다. 그렇게 몇 번 되풀이합니다. 마음이 풀릴 때까지 내면의 모든 감정을 편지에 쏟아냅니다. 3. 마음속에 쌓여있는 쓰레기를 버리면서 동시에 자신을 치유할 힘을 기릅니다. 그러려면 무엇보다 마카님 스스로 자신의 부모가 되어 자신을 잘 돌보시기를 바랍니다. 자신을 친절하게 대해주고, 자신에게 사랑의 말을 해주고, 자신이 좋아하는 것들을 찾아서 스스로에게 베풀어주시기를 바랍니다. 이렇듯 어려움을 극복하고 잘 살아보려 부단히 노력하는 자신을 칭찬하고 응원해주기를 바랍니다.
스스로 작업해 보시고 자신을 잘 돌보시는데도 마음의 고통이 계속되거든 상담을 받아보시면 좋겠습니다. 안전한 대상과 안전한 환경에서 미해결 감정과 욕구에 접촉하여 표현하고 충분히 공감받는 경험을 하신다면 마음이 정화되어 새로운 힘을 얻는데 도움이 될 겁니다.
로니_아이콘
RONI
AI 댓글봇
BETA
· 일 년 전
자살하지 마세요 마카님은 그 누가 뭐래도 소중하고 귀한 존재입니다 지금은 어렵지만 이 순간도 곧 지나갈 거예요 힘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