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의 외도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외로움|불안|대학생]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어머니의 외도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일 년 전
안녕하세요. 긴 글 실례하겠습니다. 저는 부모님과 함께 사는 20살 대학생 입니다. 저는 5년 전 어머니의 외도 사실을 알았습니다. 알게 된 건 외도를 의심해서 몰래 어머니의 휴대폰을 보다 상대와의 톡 내용을 보게 되면서였습니다. 지금은 그 사실을 모르는 게 나았을 텐데 왜 그랬을까 싶습니다. 세상에서 가장 믿고 사랑하는 어머니의 그런 사실을 알고 정말 하늘이 무너지는 기분이었고, 그때 이후에는 어머니가 전혀 다른 사람처럼 느껴집니다. 외도의 상대는 어머니의 직장 동료예요. 그 사람도 아내와 아들, 딸이 있습니다. 저랑 아버지는 모르는 사람입니다. 어머니랑 그 사람은 몇 년 전부터 같이 지내는 방도 빌리고, 일주일에 적어도 2~3번은 만나고 있습니다. 저는 아직 어머니한태 직접 물어보지도 못했고, 아버지한테도 물론 말을 하지 못했습니다. 다른 사람한태도 한 번도 이야기한 적 없습니다. 처음에는 그래도 금방 끝날 관계라 생각했었는데, 5년 넘게 관계를 이어오고 있는 걸 보면 정말 괴로워져요. 어머니는 집에서도 틈 날 때마다 그 사람이랑 톡을 하고, 자기 전에도 매일밤 연락하는 것 같습니다. 휴대폰 화면을 숨기려고는 하고 있지만, 외도 사실을 알고 있는 저는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어머니와 아버지는 고등학교 때부터 만나고 결혼하셨습니다. 평소에 엄청 사이가 좋으신 편은 아니었지만, 그래도 좋은 관계라고 생각했었습니다. 어머니한테 외도 사실에 관해서 직접 물어보면, 어머니가 제가 이미 알고 있었다는 사실에 마음 아파하시고 힘들어지실까 봐 불안하고 두려워서 물어보지 못합니다. 그렇게 착하고 선하셨던 어머니가 대체 왜 바람을 피우셨을까 생각할수록, 어머니는 어쩌면 항상 외로우셨나 싶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아버지가 이 사실을 아시면 당연히 힘들어하실 거고요. 그리고 이건 두 분의 문제니까, 제가 관여해야 할 문제도 아닌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하지만, 어머니의 외도 사실을 알았을 때부터 "나는 엄마에게 그렇게 소중한 존재가 아닌가?" "엄마가 바람을 피우셨던 건 내가 사랑받을 가치 없는 사람이라서다"라는 생각이 들게 되었습니다. 5년 넘게 이 비밀을 감추며 살아서 그런지, 우울감도 이제 너무 큽니다. 약 1년 전부터는 종종 높은 건물에서 뛰어내리는 상상을 하거나, 구체적으로 죽음에 대해서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무기력해지고 예전보다 쉽게 피곤하고, 잠도 잘 안 와요. 우연한 사고로 죽어버리고 싶다고 생각할 때도 많습니다. 앞으로 어떻게 해나가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양브로양브로의정신세계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저는 5년 전 어머니의 외도 사실을 알았습니다.
#양브로
#양브로의정신세계
#가족
#외도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이재규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은 5년 전에 어머니께서 직장 동료와 외도한 다는 사실을 알아서 힘들고 어떻게 어머니를 대하고 아버지를 대해야 하는지 어렵고 힘든 마음 상태라고 느껴집니다.
🔎 원인 분석
어머니와 아버지 사이에 어떤 일이 있었는지 아니며 서로의 애정이 이전과 같지 못하고 외로움이 생겨서 그런 지는 모르지만, 5년 이상을 지속하는 것이 더 어렵게 만든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머니의 외도 사실에 나에 대한 어머니의 사랑이 의심되고 아버지에게 어떻게 대할지도 어려운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어머니와 아버지 사이에서 감정을 어떻게 두어야 하는지 참으로 힘든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외도가 5년을 이어온 것으로 보면 단순한 호기심에 만나는 사이는 아니라는 것도 느껴집니다. 어머니와 아버지 사이에 어떤 어려움이 있는지 알 수 없지만 두 분에게 맡길 수 있을 수도 있고 반대로 어머니와 이야기 하고 일을 끝낼 수도 있습니다. 어떤 점이 가족과 마카님에게 적절한 방법인지는 단순하게 결정짓지 어렵겠지만 어머니와 아버지를 사람이라는 관점에서 해석하면 보다 적절한 답이 나올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람으로 서로를 보면 어떤 점이 서로에게 유익한지를 알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가족에 대한 생각을 정리할 기회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