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신이 지침을 느낍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부담감|친정어머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심신이 지침을 느낍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lpg10426
·2년 전
가족들과 있는것이 행복하지도 즐겁지도 않아요.. 이전엔 다같이 보니까 어영부영 지나갔는데.. 코로나 이후 따로 뵙다보니 그 시간이 마냥 불편합니다. 솔직히 부모님과 있는것 자체가 불편합니다. 어릴땐 버려질까 전전긍긍 나하나 희생해서 버티면 된다고 생각했지만 지금은 어느덧 나이도 40대 접어들고 성인이니 제 인생이 있고 저의 가정도 있고 직장인으로서의 삶도 있는데, 엄마는 여전히 자녀로써의 저에게만 집착하시는것 같아요.. 물리적 거리도 있고 적당히 보고 각자의 인생.. 각자의 배우자와의 삶을 누리며 서로에게 부담되지 않고 행복하게 지내면 좋은데.. 본인의 배우자와의 삶.. 본인만의 인생이 없이 그저 종교생활이 전부이다보니 예전의 어린자녀때의 저를 바라시고 저도 성인이라는 인정을 하지 않습니다. 그러다보니 제가 그런 상황에 답답해서 한번씩 이야기 하면 서운해하시는 티를 내시는데 그게 자녀에게 얼마나 심적인 부담을 주는지 생각을 안하십니다. 자식도 저만 있는게 아닌데.. 물리적으로 가까이 있는 언니, 오빠에게는 바라지 않으시면서 유독 저에게만 그러십니다. 가까이있던 28년동안 그렇게 제 인생 보다 엄마를 위했다면 이제 다른 자식들에게도 눈을 돌리시고 본인의 인생, 본인의 배우자와의 삶에 집중하시면 좋겠습니다. 좀전에는 통화하다 심적으로 너무 지쳐서 숨이 턱 막히면서 호흡이 힘들더군여.. 누군가에게 솔직하게 털어놓지도 못합니다. 그 사람들은 제가 어찌 살아온지 모르니까 저만 비난하겠죠.. 세상 불효자식이고... 그렇다고 엄마한테도 말을 할 수 없습니다. 그렇게 이야기 하는거에 대해 서운해하고 서러워하시며 본인의 인생을 탓할뿐 자식이 왜 그렇게 이야기 하는지 뭐가 문제고 서로 어떤 협의가 필요한지는 전혀 생각하지 않으실테니 .. 좀 더 일찍 문제를 파악 못하고 그저 버틴게 문제인듯 합니다
우울스트레스분노조절호흡곤란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임도현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2년 전
건강한 분리를 준비해 주세요~
#스트레스
#우울
#가족관계
#발달과업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전문 상담사 임도현입니다. 마카님의 글에서 힘든 마음이 잘 느껴집니다. 친정어머니와 관계에 어려움이 있어 많이 속상하셨을 것 같아요.
📖 사연 요약
마카님은 40대로 가정과 직장도 있는 성인인데, 친정어머니가 마카님을 예전의 어린 자녀로 대하시고 바라셔서, 이런 부분에 대해 한번씩 친정어머니께 말씀 드리지만, 그럴 때마다 서운하다, 서럽다 하시니 마카님이 심적 부담감을 느끼고 계시네요. 친정어머니는 가까이에 언니와 오빠보다 물리적 거리도 먼 마카님에게만 유독 이런 모습을 보이시고 장기간 지속되다 보니 어디 얘기할 곳도 없고, 좀 더 일찍 문제를 파악하지 못한 마카님 자신의 탓이라 여기시는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마카님이 성인되어 결혼하여 가정을 이루었지만, 친정어머니께서 분리가 안 되셨던 것 같아요. 언니와 오빠는 마카님이 계셨기에 독립을 시키고 분리가 되셨더라도 막내인 마카님까지 독립시키고 분리하기에 어려움이 있었던 것 같아요. 배우자와의 관계가 원만하지 않거나 자신의 삶이 없이 자녀가 자신의 삶의 전부였으면, 이러한 성인기의 자녀와의 분리를 어려워하는 경우가 있어요.
💡 대처 방향 제시
1. 친정어머니와 건강하게 분리될 수 있게 준비해 주세요. 친정어머니의 행동이 오랜 기간 지속되었기에 이를 멈추고 건강하게 분리되려면 준비가 필요합니다. 친정어머니의 요청에 마카님이 들어드릴 수 있는 범위를 정해서 일관성 있게 반응해주세요. 구체적인 상황이 없어 예시를 드리기 어려우나, 직장생활도 해야 하고 퇴근 후 집안 일도 해야 하는데 시간을 고려치 않으시고 전화하시는 경우, 전화 통화를 편하게 할 수 있는 시간을 정해서 친정어머니께 알려드리고, 통화하실 때도 마카님이 수용 가능한 통화시간을 정해서 통화하세요. 2. 마카님의 마음을 보살펴주세요. 친정어머니와 가정, 회사에서 많은 일에 최선을 다하고 배려하고자 노력하며 마카님의 지친 마음을 보살펴주세요. 혼자 있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혼자 있는 시간에는 오로지 마카님만을 위한 시간을 보내세요. 명상이나 평소 마카님이 좋아하시는 활동으로 마음을 채워주세요.
마카님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가 적어 답변이 충분치 않게 느껴지실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위의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이후에도 힘든 마음이 계속 되시면 언제든지 마인드카페의 전문상담사를 찾아주세요.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lpg10426 (글쓴이)
· 2년 전
@!44d959cb62bf7c5b77b 감사합니다. 자녀로써 죄책감이 드는데 이건 아니다싶은거도 있고 혼란스러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lpg10426 (글쓴이)
· 2년 전
@!cec38e52b7f0c932784 감사합니다. 검색해볼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