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와 연을 꾾고 싶습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폭력|학대]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엄마와 연을 꾾고 싶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cheekydy94
·2년 전
어렸을때 부터 엄마와의 갈등이 있었습니다. 엄마가 절 사랑하지 않는건 아닌거 같아요. 하지만 저보단 엄마 자신이 더 중요한거 같구요 . 어렸을때 손지검을 많이 했었는데, 제가 잘못했다는 것보다는 남들에게 엄마가 부끄러움을 샀을때 많이 맞았던거 같아요. 예를 들어, 눈치 없이 엄마가 말하기 싫어 하는 부분을 누군가에게 말했거나, 담임 선생님에게 전화가 온거에 부끄러워서 등 이런 이유로요. 전 엄마를 절대 이길 수 없는 존재로 되어진거 같습니다. 엄마가 " 한마디만 더 하면 주먹 날라간다." 라는 말이 30살이 된 저에게는 아직도 무섭습니다. 운전하고 있는 저에게 주먹질을 하던 엄마. 그리고 가만히 맞기만했던 나. 이 모든 상황이 제가 엄마 말에 토달았다는 이유로 시작된 일이였어요. 그때 용기내서 엄마한테 처음으로 물어봤어요. " 엄마는 그 어린애 뺨을 무지막지 하게 때리면서 무슨 생각을 했어 ..? " 기억은 잘 안나는데 너가 맞을 짓을 했겠지. 라고 합니다. 그러다 제가 소름 돋는다며 나가라길래 그대로 아무 짐도 들고 나오지 않았습니다. 아빠한테 계속 들어오라는 전화가 옵니다. 아빠도 방관자 일까요? 제가 이 상황을 벗어나려면 어떻게 해야될까요.
불안엄마우울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박유찬 코치
2급 코치 ·
2년 전
따로와 함께를 적절하게 하는 것이...
#대인관계
#우울
#불안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올린 사연을 보고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댓글 올립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은 현재 엄마와의 관계에서 큰 어려움을 겪고 계시네요. 엄마한테 정서적, 신체적 폭력을 당하기까지 하면서도. 스스로 절대로 엄마를 이기지 못하면서도, 자신보다 엄마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계시네요.
🔎 원인 분석
이렇게 된 원인은 엄마가 마카님을 학대와 폭력의 방법으로 키우고, 적절한 사랑과 애정을 주지 않는데에 있다고 생각됩니다. 부모의 양육태도는 자녀의 성격 형성이 아주 지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언어 정서적 지지, 칭찬과 격려, 인정, 그리고 생리적인 욕구를 해결해 줌을 통해 스스로 생존할 수 없는 어린 아이는 세상을 보는 눈, 자신을 생각하는 자신의 정체성, 그리고 엄마를 통해 세상 사람들에 대한 생각 등... 한 인간이 자신의 삶을 살아가는 가치와 태도, 성격이 바로 이 과정을 통해 형성되어지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렇제 중요한 어릴적 엄마의 양육태도가 엄마가 의식하지 못했든, 의식했든... 어쨌든 제대로 양육하지 못하게 되면 마카님과 같은 엄마와의 갈등을 겪는 것은 물론 자신의 정체성과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까지 건강하지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이런 현재의 어려움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이런 모습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를 바르게 이해 하는 것입니다. 즉, 자신의 문제가 아니고 엄마의 양육태도에 큰 영향을 받았다는 것을 알아차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알아차림을 바탕으로 그 다음에는 그렇다면 스스로 어떤 선택을 할 수 있을 지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엄마의 폭력이 성인이 된 지금에도 계속되고 있다면, 일단은 엄마와 따로 있는 시간이 필요해 보입니다. 거기에서 벗어나는 것이 현실적으로 쉽지 않겠지만, 엄마의 학대로 인한 정서적 무너짐과, 현실 생활의 어려움 중 어떤 것이 그래도 마카님의 삶이 더 나은 지를 찬찬히 따져 보고 결정하기를 바랍니다. 부모와 자식간의 관계에서도 '따로와 함께'가 적절하게 균형을 잡을 때 건강해 집니다. 일방적으로 함께만을 강요하고 있으면, 그것은 서로가 강하게 융합되어, 마카님이 한 사람의 건강한 성인으로 독립되어 살아가는 데 큰 장애가 되는 것입니다. 만일, 현실적으로 독립이 정말 어렵다면, 같은 공간에 있고, 함께 대화를 나눌때에도, 이제는 한 사람의 성인으로서 자신을 보호하고, 때론 하고 싶은 말을 용기를 내어 하는 것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
혹시 더 자세하고 구체적인 도움이 필요하시면, 주저하지 마시고 전문가에게 노크해 보실 것도 권해 드립니다. 하루속히 엄마와의 관계가 조금이라도 나아져서 마카님의 삶이 건강해 지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마인드카페 전문코치 박유찬 드림
커피콩_레벨_아이콘
sjsk120000
· 2년 전
왜 연 안 끊으세요 ? 엄마더라도 폭력 협박이 계속 되면 가만히 보고있알 수는 없는거같네요 저도 엄마랑 요즘 잘 맞지않난거같고 불만이가득해서 독립하려고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theraincoat
· 2년 전
정말 답답하시겠어요. 참 성숙하지 못한 부모들도 많은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