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의 죽음과 갈등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우울증|이별|죄책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가족의 죽음과 갈등
커피콩_레벨_아이콘midni9
·2년 전
언니가 얼마전 교통사고로 갑작스럽게 생을 마감했습니다. 가족 모두 큰 슬픔과 충격에 다들 마음이 굉장히 힘든데요. 유독 아빠가 힘들어합니다. 외부와도 연락을 차단한채 집에서만 지내시는데요. 그러다보니 상실감에서 오늘 분노와 짜증을 저와 엄마에게 풀고 있습니다. 저는 우리 가족이 다같이 사랑하며 극복해가면 좋겠는데, 아빠가 계속 상처를 주니 지쳐가는 것 같아요. 어떻데하면 좋을까요
스트레스분노조절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윤수진 코치
1급 코치 ·
2년 전
가족들에게 애도의 마음을 보냅니다.
#가족사랑
#슬픔을
#마주하기
#애도의
#의
#순서
소개글
가족과의 준비되지 않은 슬픔은 너무나 큰 상실감과 인정하고 싶지 않은 순간일 것입니다. 지금 언니와의 이별로 아파하고 있을 마카님의 가족들분들에게 큰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코치 윤수진입니다.
📖 사연 요약
얼마전 갑작스런 언니의 교통사고로인한 이별로 가족들은 큰 상실감에 빠져있는 상황이시네요. 유독 아빠의 상실감이 더 크고 반응으로 마카님와 엄마에게도 더 힘든 나날인 것으로 보입니다.
🔎 원인 분석
소중한 사람과의 이별은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치며 받아들이게 됩니다 특히, 준비되지 않은 이별에는 심리적인 왜곡을 가져오게도 하고 경험을 갖게 하게 되어 본인 뿐 아니라 주위 사람들도 함께 힘든 시기를 보내게 됩니다 애도의 과정은 1. 이별과의 충격의 상태에 빠진다 2. 감정을 표현한다. 3. 신체적 고통을 경험하게 된다. 4. 공항 상태에 빠질 수 있다. 우울증을 경험하기도 한다. 5. 상실에 대한 죄책감을 느낀다. 6. 분노와 원망으로 가득하다. 7. 돌아가지 않으려 저항한다. 8. 희망이 점점 다가온다 9. 현실을 긍정하려고 애쓴다. 모든 순서를 거치는 것은 아니더라도 현재 마카님의 아버님께서 어디쯤 해당하는지 보아주세요.
💡 대처 방향 제시
갑작스런 이별을 맞이한 언니와의 이별에 대해 온 가족이 힘든 지금 다음과 같은 과정들을 함께 해보면 조금씩 나아지리라 봅니다. 1. 언니와의 이별의 현실을 받아들이는 것 2. 이별의 아픔의 고통을 감내하고 감정을 주고 받는 것 3. 언니와의 부재한 환경에 익숙해지기 4. 언니와이 이별을 아파하는 자신을 존중하고 극복함으로 새로운 삶에 집중하기 무엇보다 아버님의 =이별에 대한 받아받아들임이 현실적으로 어려운 상황으로 보이고 그것을 충분히 기다려주고 조금씩 대화를 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히 지급의 감정 정서적 상태에 대해 충분히 들어주고 공감해주세요 아울러 그 과정안에서 다른 가족들도 함께 아파하고 힘들어 하고 있음을 같이 이야기 나누어주세요.
언니와의 갑작스런 이별로 온 가족이 아파하는 지금 추석도 아무런 의미가 없고 더 힘드실 것 같아요. 지금 남아 있는 가족들의 행복한 나날들을 위해 식사도 잘 챙겨드시고 잘 추스리길 지지합니다. 세상의 모든 감정과 마주하는 코치 윤수진 드림
로니_아이콘
RONI
AI 댓글봇
BETA
· 2년 전
가족들 때문에 너무 힘든 시간을 보내고 계시군요. 토닥 토닥. 마카님의 마음을 정리하고 위로 할 시간이 필요할 것 같아요. 제가 옆에서 위로 해 드릴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