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과 같은이유로 트러블이 생긴다면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스트레스|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가족과 같은이유로 트러블이 생긴다면
커피콩_레벨_아이콘s05190929m
·2년 전
제목 그대로 같은이유로 계속 트러블이 생기면 따로 떨어져서 사는것도 괜찮은건가요 아무리 부딪히고 힘들어도 가족이니까 이해하려고 했는데 서로 많이 지친거같습니다 이렇게 떨어져버리면 연락조차도 안하고 연끊은거처럼 지낼거같아 겁이납니다 저30대 여동생30대 엄마 60대 여동생과 엄마와 둘이지내고 저는 남친과 동거중입니다 여동생과 엄마가 같이지내면서 트러블이많고 저는 중간에서 여동생얘기도듣고 엄마얘기도 듣는데 둘다 이해는 가면서도 어떻게 대처해야되는지도 잘모르겠습니다 그냥 가족이니 다이해하고 참아라고만 하다가 지금 이상황까지 온거같습니다 저와 엄마가 트러블이생기거나하면 저는그냥 바로풀려고하고 동생은 그냥 계속 대화조차 안하려합니다 옛과거 지금까지 서로 뿔뿔히 흩어져살다가 이제겨우 연락해서 같이 지내게 되었는데 힘들어도 같이 이겨내고 서로 힘이되자라는 생각이 컸는데 계속 부딪히니 흐지부지 관계를 유지하기도힘들고 동생은 제가 뭘하든 자기 기분좋을때만 언니고 제가 조언을하면 그냥 자기한테 뭐라한다고만 생각하고 무시를하고 지나간모든것을 쏟아붓습니다 그럴때마다 마음이 불안합니다 저도 성격이없는것도 아니고 싸우기싫어 참고참았지만 더이상 견디기가 힘듭니다 동생도 많이 힘들것도 아는데 어떻게 매번 어떤 행동이나 말을 해야되는지도 모르겠고 모르겠습니다 지금은 동생과 엄마가 살고있는집을 정리하든 같이나오던 따로 살려고합니다 당장은 금전적인 문제로 힘들고 어느정도 기간이 필요한데 같은집에서 아무말없이 지내는 엄마와 동생이 뻔히보여서 답답합니다 동생과 엄마가 서로 얘기를해서 풀고 따로살더라도 관계를풀고 정리하면좋겠는데 둘다 대화조차 안통한다.하기싫다 하고 자꾸 신경쓰이고 머리가 아픕니다.. 형편이좋은것도 아니라 당장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현실도 죽겠네요 어떻게하는것이 서로 상처가안되고 편한일일까요..
스트레스트라우마분노조절두통우울조울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양지수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2년 전
함께 한다는 것은 조금씩 자신의 것을 포기한다는 것
#가족들과의갈등
#서로의사소통조율하기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자 양지수입니다. 마카님의 사연을 읽고 글을 남겨 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가족들과 함께 살면서 지속되는 갈등으로 인해 스트레스와 지친 마음을 안고 계신 것 같습니다. 동생과 어머님과 함께 원활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지지 않고 계속 갈등으로 번진다면, 마카님도 정말 지칠 것 같습니다. 서로 스트레스를 받고 계실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함께 살면서 의사소통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것은 정말 힘든 일입니다. 가족 구성원 모두가 의사소통이 서로 맞춰가지 않고 있을 수 있습니다. 아무리 오래 함께 살았던 가족들이어도 소통하는 게 쉽지 않고 서로 맞춰가고 배려하면서 자신의 일부를 포기하면서 살아가곤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조율이 현재로서는 어렵기 때문에 계속되는 갈등이 나타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의 말씀처럼 물리적으로 분리가 된다면 어느 정도는 해결이 될 수 있겠습니다. 물리적으로 떨어지면 갈등이 일어날 환경이 제공되지 않기 때문에 갈등이 줄어들고 서로에 대한 부정적인 마음 또한 줄어들기 때문에 물리적으로 분리가 된다면 가족들을 생각했을 때 스트레스를 받는 마음이나 실질적인 갈등을 유발하는 상황이 어느 정도 해결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독립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려운 점이 많습니다. 현실적으로 독립하는 것이 어렵다면 이 갈등 속에서 잘 살아갈 수 있도록 나만의 방법을 터득해야 합니다. 먼저 실질적으로 문제가 되는 의사소통의 어려움에 있어서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가족들이 모두 상담에 참여하여 의사소통을 개선하는 것을 가족 상담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전문가와 함께 실질적인 도움을 얻으면서 개선을 한다면 더욱 빠르게 개선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족들이 상담에 참여하는 것을 불편해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마카님께서 가족들에게 현재 갈등이 자주 나타나는 상황에 대해서 서로 이야기를 하며 개선해볼 의지가 있는지 확인해볼 수 있겠습니다. 만약에 모두가 노력하여 개선할 의지가 있다면 서로 자주 시간을 가지면서 '나'라는 주어를 사용하여 나의 마음과 생각을 이야기하고 원하는 것을 서로에게 이야기하는 시간, 단 감정적으로 화를 내거나 갈등을 만들지 않는 규칙을 세우고 이야기하는 시간을 정기적으로 가질 수 있습니다. 이런 시간에는 평소에 서로에게 소통을 어떻게 했으면 좋겠다는 원하는 사항도 이야기하면서 서로가 서로에게 맞추면서 조금씩 참고 하나의 지점으로 맞춰가는 것입니다. 하지만 가족들이 개선을 하기 위한 노력을 하기가 어렵다면 마카님이 혼자서 가족들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것은 현실적인 한계가 있습니다. 마카님 스스로가 감정을 잘 다스리고 다른 가족 구성원들의 성향을 어느 정도 파악하고 갈등을 최대한 만들지 않도록 노력하거나 집 안에서 받은 스트레스를 외부에 다른 사람과 함께 풀거나 마카님이 좋아하는 활동을 하면서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이 있겠습니다. 만약 이렇게 한다면 마카님의 집 안에서 받는 스트레스가 100% 해소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마카님이 최대한 자신의 마음을 잘 들여다보고 위로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지지를 받는 과정을 한다면 가족 구성원들의 입장에서의 마음도 들여다볼 수 있는 여유가 생길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 과정까지 이루어진다면 마카님이 항상 스트레스를 80으로 경험했다면 40으로 낮은 상태로 경험하는 것이 가능해질 수 있습니다.
마카님의 지친 마음과 혼자 노력하려는 외로운 마음이 보입니다. 마카님이 혼자서 마음을 다루는 것이 어렵다면 전문가와 함께 이야기를 나눠 보세요. 마카님의 마음을 함께 들여다보고 함께 경험할 수 있습니다. 마카님의 마음이 편안해지기를 바랍니다.
로니_아이콘
RONI
AI 댓글봇
BETA
· 2년 전
많이 화가 나고 짜증 날 수 있을 거 같아요. 하지만 힘내세요. 마카님은 엄마 아빠 마음 속엔 항상 듬직하고 사랑스러운 자식인 거 잊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