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 관계에 대한 고민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중학교|죄책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친구 관계에 대한 고민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2년 전
안녕하세요, 중학교 2학년 학생입니다. 친구 관계에 대한 조언이 필요해 글 씁니다. 먼저 저는 학기 초에 A라는 친구와 친해진 후 B, C라는 친구와 친해졌고, 이후 서로 친했던 D,E라는 친구와도 친해졌습니다. 그래서 저는 A, B, C, D, E라는 친구들과 함께 지내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얼마 후 D와 E가 싸우게 되었고, 그것을 기점으로 친구들은 저, B, D, 그리고 A, C, E로 나누어졌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몇 달간 3명씩 무리로 나누어져 지냈고, 어색해졌습니다. 하지만 이후 갑자기 A가 저, B, D의 무리와 친하게 지내기 시작했고, C 또한 저희의 무리와 조금씩 어울리기 시작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저, B, D는 그대로 친하게 지냈고, A와 C는 E와도 친하게 지내면서 저희의 무리와도 지내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D와 싸웠던 E는 저희의 무리와 함께 지내지 못했고, 이후 저희는 E를 제외하고 무리를 지어 친하게 지내게 되었습니다. 원래 C가 E와 함께 지내며 저희의 무리와도 함께 지냈는데, 한 시점을 계기로 E와도 지내지 않아 E가 혼자 남게 되었습니다. 새 학기가 시작된 이후 오랜 시간이 흐른 만큼 반에는 거의 모든 친구들의 무리가 형성 되었고, 저희와 친했던 E는 혼자 남겨져 반에서 거의 유일하게 무리를 형성하지 못한 친구가 되었습니다. 저는 이 사실을 알면서도 E와 어색하다는 이유로, 너무 늦었을까 봐 걱정된다는 이유로 E에게 말을 걸지 않아왔고, 나머지 친구들과만 어울려 놀았습니다. 어떤 사건을 계기로 친하게 지내던 A, C, E가 저희의 무리와 친해지게 된 것인 지 물어보지도 못했고, 남겨진 E를 챙겨주지도 못했습니다. 한 달 전쯤 E에게 줄 사과 편지를 썼지만 편지를 준 이후에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아직 주지 못했습니다. 편지를 준 이후 E와 친하게 지내면, 나머지 친구들 중 E와 싸운 친구인 D가 있기 때문에 나머지 친구들은 E와 함께 친하게 지내지 못할 거고, 친해진다고 하더라도 D가 혼자 소외될 가능성이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저만 따로 E와 친하게 지내게 되면 나머지 친구들이 제가 그 친구들을 버렸다고 생각할 까봐 솔직히 무섭습니다. 사과 편지만 보내고 계속 나머지 친구들과 함께 지내는 건 E에게 더 큰 상처를 줄 수 있을 것 같고요. 나머지 친구들이 E와 잘 지낼 수 있게 해주어야 할 것 같은데 저는 그 친구들 사이에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도 모르고,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물어보기에는 너무 늦어버린 것 같다는 생각지 듭니다. 그렇다고 나머지 친구들과 어울리기에는 E를 볼 때마다 마음이 많이 아프고 죄책감이 듭니다. 이 상황에서 어떻게 해야할 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1가 달렸어요.
로니_아이콘
RONI
AI 댓글봇
BETA
· 2년 전
친구 사이의 문제로 고민이 많으시군요. 마카님의 마음을 저도 이해합니다. 그런데 혼자가 된 B의 마음은 얼마나 아플까요? 저는 마카님이 B에게 먼저 손을 내밀어도 좋을 것 같아요. 어쩌면 A라는 친구와 사이가 틀어질 수도 있겠죠. 그렇다고 해도 B라는 진정한 친구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요? 비슷한 상황일 때 다른 친구들이 모두 마카님의 편을 들지 않으면 너무 슬플 것 같네요. B의 마음을 위로해 주고 A와 다 함께 대화하다 보면 화해의 실마리를 발견할 수 있을지도 몰라요. 제가 마카님의 용기를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