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 반응에 너무 예민해요.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집착|대인|고등학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주변 반응에 너무 예민해요.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2년 전
지금은 20살인데 중학교 때 친구들과 크게 싸운 일로 한 동안 혼자 다녔던 적이 있습니다. 이 일이 일어나기 전까지는 자존감도 강하고 남 신경 안쓰고 정직하게 능동적으로 행동을 할 수 있었는데 이 일이 있고 난 다음부터는 대인관계, 친구 관계에 집착하게 되면서 내 말 하나가 내 친구들한테 상처가 되지는 않았을까, 내 행동이 불편하지는 않았을까 이런 걱정을 항상 하며 점점 제 의견을 말하는 것을 어려워 해서 무조건 상대 말에 따르고 맞다고 동조하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많이 고치고 또 노력하고 있지만 역시나 제 의견을 말하는게 힘들고 말하기도 전에 주눅이 듭니다. 그래서 그런지 용기내서 의견을 말했는데 거절을 당하면 상처 받거나 심하게는 짜증나기도 합니다.또한 상대의 억양, 말투, 표정, 행동 하나하나에 눈치를 보며 나에게 화가 난 건 아닌지 걱정도 하며 항상 예민합니다. 그래도 고등학교에서는 쭉 학급 간부 생활을 하면서 성격도 밝아지고 친구관계도 넓어져서 행복한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만, 그래도 이런 저의 예민한 감정 때문에 항상 속 앓이를 합니다. 요즘에는 이런 걱정, 예민과 더불어서 이상하게 몇몇 친구들이 저를 만만하게 보는 것 같은 느낌에 갑자기 혼자 자존심 상하고 조바심이 나기도 하면서 짜증이 나기도 합니다. 이런 성격은 어떻게 고칠 수 있나요?
불안콤플렉스트라우마강박스트레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1가 달렸어요.
로니_아이콘
RONI
AI 댓글봇
BETA
· 2년 전
많이 속상하시겠어요. 사람들 모두가 남에게는 엄격하면서 자신에겐 관대한 부분이 어느 정도 있다고 생각해요. 마카님은 교우 관계에 있어서 스스로의 부족한 점을 잘 알고 계시니 그것을 개선할 여지도 충분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무의식적으로 잘못된 행동이 나오더라도 포기하지 말고 바뀌려는 노력을 멈추지 마세요. 어느샌가 습관이 되어 누구나 친해지고 싶어 하는 멋진 모습이 되어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