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가 고민 돼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저학년]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진로가 고민 돼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2년 전
저는 이제 곧 고등학생인 중3입니다. 유치원 때 부터 그림을 너무 좋아했었고 초등학교 저학년 때는 글 쓰는 걸 좋아했어요. 그래서 둘 다 할 수 있는 직업인 '웹툰작가'를 5학년 때 정하게 되었어요. 일주일 전까지만 해도 웹툰작가라는 장래희망이 있었어요. 이제 곧 고등학생이니깐 엄마가 현실적인 말을 해주셨는데 직업이 어떻게 돼서 월급은 얼마 받는지 여러가지 알려주셨는데 그런 얘길 들으니깐 무서웠어요. 엄마가 그래도 가장 돈 많이 벌고 좋은 직업이 공무원이라고 하셔서 해보는 게 어떻겠냐고 하시길래 일단 필수과목인 국어 영어 역사는 해보겠다고는 했어요. 돈벌이를 생각해서라도 공무원을 하는 게 맞을 까요? 아니면 좋아하고 잘 하는 미술 쪽인 웹툰작가를 하는 게 맞을까요?
스트레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2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Yejinx1102
· 2년 전
웹툰작가는 한번 터지면 떼돈을 번다고 들었어요. 공무원은 하면서 또 돈을 벌구요 장점과 단점을 얘기 해드리자면.. 저도 자새하게는 모르지만 웹툰작가: 언제 유명해질지 모르며 확실하지가 않아요 하지만 좋아하고 잘하는걸 하며 즐거울거에요. 하지만 그것이 일이 된다면 확실하지 않지만 스트레스 받을 가능성이 높아요. 공무원: 일하면서 돈이 따박따박 들어와서 괜찮아요 안정적이에요 하지만 공부를 하면서 스트레스 받을 가능성이 커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nabula
· 2년 전
일단 저도 작년에 진로관련해서 알아봤을때 느낀건 세상 쉬운일 없다예요.. 웹툰작가 잘되면 때돈 버는거 맞지만 잘 안되고 중간에 경제적으로 힘들어 투잡 쓰리잡뛰는 작가분들도 꽤 있다고 합니다. 공무원..안정적이죠 나중에 연금도 따박따박 나오구요. 하지만 경쟁이 엄청 빡세서 9급 5년해도 못붙는다는 사례도 종종 봤고 설령 그렇게 힘들게 붙어도 진짜 박봉이예요.. 돈 잘 못법니다. 그리고 직급 관계가 수직적이구요. 어느 직업이나 다 힘든점이 있어요. 그래서 직업을 선택할때 그래도 내가 좋아하고 적성이 맞아서 계속 해먹을수 있겠다 싶은걸 골라야한다고 생각해요. 진짜 흥미도 없는거 20년 30년 한다고 생각해보세요. 끔찍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