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애랑 싸웠습니다 회복이 안됨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스트레스|바람]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큰애랑 싸웠습니다 회복이 안됨
커피콩_레벨_아이콘aassdd2365
·2년 전
큰애는 지금 34살이구 저는 56살된 엄마입니다 전엔 정말 사이좋게 잘 지냈는데 한번 돈얘기가 나와 싸운후론 서로 소리 지르고 난리도 아닙니다 저는 저대로 상처 받고 딸은 딸대로 상처 받고 한편으론 미안한데 다른한편으론 서러워서 죽을것 같습니다 우째야 될지 몰겠습니다ㅠㅠ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최유미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2년 전
따님과의 새로운 관계 경험으로 놀라셨을 마카님께
#딸
#엄마
#모녀
#좋은관계
#관계회복
#바라는것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 ! 올려주신 글을 잘 읽어보았습니다.
📖 사연 요약
큰 딸과 돈과 관련된 얘기로 인해서 서로 소리를 지르는 등의 일이 있으셨군요. 그 전에는 사이가 좋은 모녀셨는데, 그런 일이 있으셔서, 미안하기도 하고, 한 편으로는 서러운 마음도 드시는군요. 이런 감정에 대해서 어떻게 대처하고, 또 딸과의 관계는 어떻게 해나가야 할지 모르겠고, 답답하셔서 글을 써주신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자신이 바라는 것과 다른 상황이 펼쳐질 때 우리는 스트레스를 경험하곤 합니다. 제가 그날의 상황에 대해서 자세히 알 수는 없지만, 돈과 관련된 이야기가 오갔을 때, 아마도 이러한 결과를 원하진 않으셨을 것 같아요. 서로가 예상했던, 혹은 바라는 것과는 다른 상황에 서로 스트레스를 받아서 이야기를 하다 보니 소리를 지르게 되셨을 것 같네요. 그런 상황으로 인해 서로 상처를 느끼는 상황이 되셨군요. 아마 이 상황 또한 원했던 상황이 아니셔서 더 스트레스로 느껴지시고, 미안하기도 하고, 한 편으로는 마카님의 마음도 스트레스를 받았으니 서럽기도 하실 것 같아요. 원래는 관계가 좋았기에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싶은 바람이 있으실 거고, 바람과 다른 이러한 상황이 스트레스로 여겨지실 것 같아요.
💡 대처 방향 제시
일단은 마카님께서 따님과의 관계에서 어떤 것을 바라는 지 가만히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돈과 관련된 대화를 통해서는 어떤 것을 바라는지도 생각해보시길 바래요. 그리고 여유가 되신다면 따님은 무엇을 바랬던 것 같은지도 정리해보신 후에 서로의 바람이 달랐던 점을 확인하시고, 서로가 바라는 것이 다르니 둘 다 스트레스 받았음을 이해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일단 따님도 따님이지만, 글 써주신 마카님의 감정을 스스로 이해해주실 수 있으면 좋겠어요. 내가 원했던 것이 이러한 것인데, 그것과 다른 결과라 서러움이 느껴지는 구나 하구요. 한편 따님과 잘 지내고 싶고, 잘 해주시고 싶으신 바람이 있어서 미안한 마음도 있으실 것 같아요. 마카님의 마음 속에는 여러가지 바라는 마음이 있을 거예요. 그 여러 마음을 돌아보시고, 지금 이 순간 가장 중요한 마카님의 바람이 무엇인지 잘 결정하셔서, 만약 그것이 따님과의 관계 회복이라면, 잘 지내고 싶으면 마음을 얘기하시고, 잘 푸실 수 있길 바랍니다. 그리고 서로의 의견이 대립이 일어나는 부분에 대해서는 서로 바라는 것을 이야기하고, 조율하실 수 있길 바랍니다.
이러한 과정을 혼자서 하실 수 있다면 좋겠지만, 때로는 서럽고, 속상한 감정이 커서 마음을 천천히 들여다본다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런 때에는 전문가와 함께 현재 상황을 조금 거리를 둔 채로 들여다보고, 그 속에서 마카님의 생각과 감정, 그리고 바라는 것을 정리하시는데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따님과 좋은 관계를 잘 유지하고 계셨는데, 그렇지 못한 일이 생겨 많이 놀라셨을 텐데, 아무쪼록 마음을 잘 살피시어서 원하는 것을 이루실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로니_아이콘
RONI
AI 댓글봇
BETA
· 2년 전
아, 그렇군요. 자녀 분에 대해 더 이야기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