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편과 소통이 안되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부부|중독|트러블]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남편과 소통이 안되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judy9191
·2년 전
남편과 집에 있어도 서로 각자 생활한지 꽤 오래됐습니다(3년정도) 잠도 따로 잡니다. 남편이 일 중독이고, 애착이 있는 옷은 낡고 해져있어도 그것만 고집합니다. 너무나 낡아서 내가 감췄습니다. 그것이 발단이 되어, 서로 소리를 높이게 됐죠! 전, 그것이 문제라 생각이 아니고, 서로 다른생각을 분명 가지고 있는데, 말이 통하지 않는다고 생각하여, 남편은 나랑 이야기하는것을 안합니다. 유독 부인과의 대화는 안 하려 합니다. 어제도 옷 사건 때문에 내가 먼저 대화하려 했지만, 서로 언쟁만 높아져서 못했구요! 선생님! 너무나 깊어져 골이 패인걸까요? 그릇이 깨어지기 전에 소통하려 하는데, 전혀 안 되고 있습니다. 남편은 감정 소모라고 생각하나 봅니다. 어떻게 해야 남편과 트러블없이 잘 대화할수 있을까요? 너무나 답답합니다!
강박분노조절스트레스중독_집착우울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윤수진 코치
1급 코치 ·
2년 전
대화를 하기전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는 시간이 필요해 보여요.
#각자의
#욕구파악하기
#나와
#다름인정하기
#대화방법
#알기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코치 윤수진입니다.
📖 사연 요약
남편과 한 지붕 아래 두 가족의 모습으로 살아가는 이야기를 적어주셨네요. 남편과 다른 생각을 하는 것을 대화를 통해 풀어가고 싶은 간절함이 느껴집니다. 조금이나마 마카님의 부부 대화에 물꼬가 트이는 촉발요인이 되어드리고자 하는 마음으로 글 남깁니다.
🔎 원인 분석
서로의 생각이 다르다 말씀하셨는데 그 이전에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상대방의 입장에서 어떤 감정일까? 어떤 소중함일까? 하는 타인의 입장을 미루어 생각하고 공감하는 타인조망능력을 먼저 올리시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께서 작성하신 글 중 < 남편이 일 중독이고, 애착이 있는 옷은 낡고 해져있어도 그것만 고집합니다. 너무나 낡아서 내가 감췄습니다. 그것이 발단이 되어, 서로 소리를 높이게 됐죠! > 이 글에서 알 수 있듯이 마카님에겐 낡고 해져 있는 버려야 할 것 같은 옷이 남편 분에겐 어떤 의미와 어떤 애착인지 깊게 머물지 못하신 것 같아요 내가 소중하게 여기는 편안하게 여기는 낡은 옷이 없어 졌을때 남편분의 감정과 생각은 어땠을것 같나요? 내가 소중하게 생각하게 편안하게 생각하는 물건에 대해 나의 와이프가 하찮고 소용없는 것이라 여긴다 전달 받으면.... 사람과의 대화는 정서의 결이 비슷해야 시작도 되고 공감도 잘 이루어집니다. 아마도 남편분과 마카님은 살아온 환경의 차이가 클 가능성도 있어보여요. 대화를 하고 싶어요 라는 욕구 안 마카님이 남편분과 원하는 상황은 무엇인가요?
대화를 하기 전에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는 공감 하기 연습을 권해드립니다. 상황을 먼저 해결하려는 대화의 시도보다는 상대방의 감정을 먼저 어루만지고 함께 하고 있다~ 라는 느낌이 전달되어지는 것이 우선입니다. 상황이 이렇게 되기 까지 각자의 어떤 욕구가 좌절되었는지 먼저 들여다보세요. 마카님이 원하는 원만한 부부간 대화가 잘 이루어지기를 응원합니다. 세상의 모든 감정과 마주하는 코치 윤수진 드림.
로니_아이콘
RONI
AI 댓글봇
BETA
· 2년 전
가슴 먹먹한 글이네요. 결국 남편과 시어머니와의 관계에 따르는 고충이라는 건데 누구나 임계점이 있고 그 임계점이 깨지고 나면 이후는 누구도 수습할 수 없게 될겁니다. 그러기 전에 남편 본인이나 친인척 부터라도 간접적인 표현을 시도해 보세요. 그러고 나서 표현 강도가 점차 강해지면 뭔가 답은 나올 겁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TashaAnna
· 2년 전
왜 남편의 영역을 무단침입 하셨어요... 낡은 옷이 어떻다고요.. 저도 요즘 가족과 그래요. 아주 사소한 일이 발단이 되었는데 그나마 관계를 유지하려면 나의 영역을 침범당하지 않게 최대한 나를 보호하는 방법밖에 없어서 동선과 대화를 최소한으로 줄였어요.. 남편분은 관계가 더 나빠지지 않게 하기 위해 큰 노력 중이신지도 모릅니다. 일방적인 표현으로 상대방이 상처받지 않았는지 생각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