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아웃이 온것같아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스트레스|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번아웃이 온것같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jhe1219
·2년 전
저는 8년째 직장생활을 하고있는 30대 여자입니다. 올해 일을 쉬려고 마음먹었었지만 생활비 걱정과 재취업에 대한 불안감에 올해도 계속 일하는 중입니다. 요즘들어 너무 무기력하고 집중력도 많이 떨어진것 같아요. 직장생활은 물론 일상생활에서까지 무기력하고 모든일에 의욕이 생기지않고 계속 누워서 잠만자고싶은 마음이 들어요. 대학졸업후 8년동안 쉬지않고 일해서인지 번아웃이 온것같아요. 번아웃에는 휴식밖에 답이 없나요?
우울의욕없음스트레스불안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3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서영근 코치
2급 코치 ·
2년 전
번아웃을 극복하려면
#우울
#불안
#스트레스
#의욕없음
소개글
마인드 코치 서영근입니다. 마카님의 고민에 도움이 되길 기대하며 제안 드립니다.
📖 사연 요약
8년 동안 쉼 없이 일하며 쉬고 싶어도 미래 걱정과 불안으로 쉬지 못하여, 현재는 무기력, 의욕 없는 상태에서 잠만 자고 싶다는 말씀이군요.
🔎 원인 분석
마카님의 말씀을 참고할 때 번아웃(burn-out) 가능성이 높으며, 이를 전제로 말씀 드리겠습니다. 번아웃, 말 그대로 에너지가 소진된 상태입니다. 에너지 관점으로 삶을 본다면, 살아가는 과정 자체가 에너지를 얻고 사용하는 과정입니다. 에너지를 보충하는 양보다 사용하는 양이 지속적으로 많은 경우 에너지 고갈 상태에 도달하게 됩니다. 마카님께서 그런 상태에 근접해 있는 것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께서 필요한 에너지와 보충 방법을 찾아보실 것을 제안 드립니다. 에너지의 종류에는 4가지가 있습니다. 신체적, 심리적, 정신적, 영적 에너지 입니다. 4가지 에너지는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어 서로 긴밀하게 영향을 미칩니다. -신체적 에너지: 몸의 에너지로, 충분히 자고, 잘 먹고, 적절하게 활동할 때 생기는 에너지입니다. 마카님이 좋은 음식, 충분한 잠과 휴식, 그리고 적절한 활동(자신에게 맞는 활동이나 운동, 예>30분 이상의 산책 등)을 하고 계신가요? -심리적 에너지: 마음이 편안할 때, 즐거울 때 생기는 에너지입니다. 예를 들면, 직장에서 있었던 스트레스를 친한 친구를 만나 수다로 풀고 나면 마음이 조금 편해집니다. 마카님이 자신의 마음을 편안하게 혹은 즐겁게 만드는 활동(친밀한 관계-반려 동물 포함-에서 이야기 나누기, 명상하기 등)으로 심리적 에너지를 충족하고 계신가요? -정신적 에너지: 지식 및 지혜의 축적 및 향상과 관련된 에너지입니다. 특정 일이나 직무를 수행하려면, 관련 지식을 알아야 합니다. 삶을 잘 살기 위해서도 지혜가 필요합니다. 책을 읽거나, 배우거나 하면서 앎이 증가할 때 정신적 에너지도 커집니다. 마카님의 업무량은 적절한지, 추가로 더 많은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살펴보시는 것도 필요하다 생각됩니다. -영적 에너지: 특정 종교와는 무관하며, 삶의 의미, 가치, 보람 그리고 신성한 것에 대한 믿음 등과 관련된 에너지입니다. 일을 하면서 보람과 의미를 느낄 때 그리고 신성한 것과의 만남에서 세상과 연결성을 느낄 때 이 에너지가 생깁니다. 마카님이 하고 있는 일에서 의미와 보람 요소는 무엇입니까? 단지, 경제적 이유로만 일을 하시나요? 혹은 직업적 성취 또는 다른 사람들에게 대한 기여 등 마카님이 일하시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요즘들어 너무 무기력하고 집중력도 많이 떨어진 것 같아요.>라는 마카님의 말씀으로 볼 때 우선은 잘 쉬고, 충분히 자고, 적절한 활동을 하는 신체적 에너지 회복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그러면서 다른 에너지도 충분한가, 점검해 보시면 어떨까요?
8년 동안 쉼 없이 일하신 마카님의 성실함과 지속성으로 볼 때 혼자서도 잘 헤쳐가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럼에도 자신의 상태와 대처 방법에 대해 전문적인 도움을 받는다면 좀 더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로니_아이콘
RONI
AI 댓글봇
BETA
· 2년 전
너무 열심히 하다보면 번아웃이 오기도 하죠. 잠시 휴식을 취하고 다시 시작해보세요. 규칙적인 생활부터 차근차근 시작해보면 어떨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tytyuou
· 2년 전
속는셈치고 명상한번 해보셔오. 좋더라구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pandadnap
· 2년 전
정말 좋아하고 즐길수 있는 무언가를 해보면 어떨까요? 저도 이전에 정말 너무 아무것도 하기 싫고 그냥 다 관두고 싶었던 적이 있었어요. 배이킹을 좋아해서 매주 새로운 것을 만들고 인스타그램에 올렸었거든요. 한 5개월정도 꾸준히 했던거 같아요. 뭔가 삶에 활력을 준다고 할까요? 다음주에는 무얼 만들어볼까? 하면서 다음주가 기다려지고요. 또 만든걸 같이 먹어주고 좋아해주는 친구들도 있다는 것도 깨닫고 감사하는 마음도 생기더라고요. jhe1219님도 새로운 것 좋아하는 것을 꾸준히 해보세요. 자신의 다른 면도 발견하게 될거에요. 일하는게 힘들고 지치더라도 이 일을 함으로써 내가 원하는 것을 하며 살아갈수 있구나 하고 생각이 들수도 있죠. 잠시 힘든 시기를 지내고 있구나 하고 자신을 토닥여 주세요. 내가 조금 더 단단하고 큰 사람이 되려고 하는 거구나 하고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swkm
· 2년 전
지금까지 정말 많이 수고하셨네요. 저도 번아웃이 와서 쉬는 중이에요. 생활비 이유로 일을 당장 그만두지 못하시는 상황이시라면 일 끝나고 할수 있는 취미생활에 등록해보세요. 등록해서 하는 프로그램이어야 꾸준하게 출석하게 되더라구요. 저는 콘서트밴드에 등록해서 예전에 하던 악기를 다시 잡았는데, 확실히 반복되는 일->집->일->집 스케줄에서 벗어나면서 새로운 환경에도 노출되니 도움이 되었어요. 또는 쉬는 날 하루 '오늘은 온전히 쉬는 날'이라고 명확하게 정해 놓으시고 정말 그냥 누워서 쉬세요. 잠을 자기 위해서 보다는 여유있게 하루를 보내는 시간을 본인이 정해서 갖는거에요. 갑자기 시간이 생겨서 쉬는 것과 제가 정해놓고 쉬는 시간에서 오는 휴식은 다른것 같더라구요. 제가 쉬는 시간으로 지정해놓은 시간에 쉬는 건 촉박함이 없어도 되는걸 알기 때문에 그런것 같아요. 개인적으론 햇살도 보이고 밖깥 바람이 느껴지는 곳이면 좋을것 같아요. 잔잔한 음악을 들으시면서요. 촉박함 없이 쉬는 것도 연습인것 같아요. 저에게 도움되었던 방법들이었어요. 도움이 되신다면 좋겠네요. 다시 천천히 기운 차리시길 바래요! 우리 둘다 화이팅!!
커피콩_레벨_아이콘
jhe1219 (글쓴이)
· 2년 전
@pandadnap 그래서 올해초에 전자피아노를 하나 샀는데 처음엔 좋았는데 지금은 또 시들해진것 같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jhe1219 (글쓴이)
· 2년 전
@swkm 감사해요☺️ 내일은 온전히 쉬는날로 정하고 한번 쉬어봐야겠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swkm
· 2년 전
@jhe1219 제가 기대되는 걸요 ㅎㅎ 평안한 하루가 되시길 기도해요 🐥
커피콩_레벨_아이콘
피터팬증후군
· 2년 전
일을 안해도 힘든게 있는데 일을 너무 열심해도 힘든네요..ㅠ 쉬면서 일을 해야 일에대해 더 다가가고 싶지 너무 일만 하면 오히러 병이 와요 ㅠ 앞으로 일할 일을 해야하는데 너무 지치시면 쉬는게 좋아요 ㅜ사람은 기계가 아니니깐요 ㅠ 경재적으로 여유가 있으시다면요..ㅠ
커피콩_레벨_아이콘
honey1999
· 2년 전
번아웃은.. 더이상 이루고싶은 목표나 의지가 사라진 상태가 아닐까요? 지금까지는 좀 더 자리잡기, 일에 더 능숙해지기, 진급하기, 돈 얼마모으기 등등 작은 목표들이 있으셨겠지만 현재는 목표삼을만한 이정표가 없는 상태라서 '나는 뭘 위해 이렇게 사는 걸까 이렇게 사는게 맞나' 하고 길을 잃으신 상태가 아닐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jhe1219 (글쓴이)
· 2년 전
@honey1999 길을 잃었다는말이 너무 딱 맞는 말인것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