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중독이 된 것 같아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중독|스트레스|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성중독이 된 것 같아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2년 전
21세 여성입니다 여기에서 밖에 올리지 못할 것 같아서 올려요 중학생 때부터 학업 스트레스나 인간관계 속에서 스트레스를 받으면 하루에 1~2번 정도 자위를 했었어요.. 다른 취미는 딱히 없고 나이대에 맞는 성생활이라 생각해서 스트레스 풀 겸 그렇게 살았는데요 그러다 성인이 되기 직전인 19살에 코로나도 그렇고 너무 안좋은 일들을 겪어서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은 적이 있어요. 전교 1등도 해보고 나름 학교에서 수재소리 듣는 학생이었는데 코로나로 학교를 못 가게 되어 3학년 생기부도 채우지 못하고 가장 믿었던 친구 중 한 명이 대학교 원서를 몰래 따라서 쓰고 하나 둘씩 인간관계와 교우관계가 다 틀어진 상황에서 수능을 잘 봐야하는 상황이었는데 수능날 부모님이 쓰러지셔서 급히 응급실을 실려가신 탓에 수능을 망쳐서 대학을 6지망인 1곳 빼고 전부 탈락했거든요. 그 트라우마로 피부가 뒤집어지고 극심한 불안증을 앓으면서 피부과에 다녔어요. 피부를 잠재워야 하는 약 탓에 성인이 된 기념으로 술약속은 커녕 집 밖에도 못 나갔고 어떻게서든 스트레스를 풀고 싶었는데 코로나로 인해 점점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상황이 되면서 집에만 있게 되니 제작년 11월 부터 스트레스를 받으면 자위를 하는 습관이 심해졌어요.. 너무 스트레스를 받으면 보통 하루에 2번 하던 걸 4번 5번 이렇게도 하고 심하면 하루종일 하기도 했어요. 하루도 빠짐없이 자위행위를 습관적으로 해서 거의 1년간 그런 식으로 산 것 같아요.. 그로 인해서 생리불순도 생긴 것 같고요. 중간에 백신 맞고 부작용 와서 또 한동안 병원 전전하고 아르바이트라도 해야겠다 싶어 아르바이트를 하니 그 속에서 또 안좋은 일이 터져서 스트레스가 너무 극심해져 자위행위를 강박적으로 하는 걸 알면서도 멈출 수가 없었어요.. 그냥 하루 일과 중에 자위행위가 당연히 있는 것 같은 느낌이에요 지금은 멘탈이 그나마 괜찮아져서 하루에 강박적으로 4-5 번 하던 걸 2번씩 하고 있지만 여전히 컨트롤이 안될 때가 생기면 계속해서 자위행위를 해요.. 사실 자위행위를 강박적으로 하는 것 자체가 문제가 아니라 그동안 살아오며 여러 힘든 일들이 많았어서 복합적인 이유 때문에 이렇게 자위행위를 하는 것 같은데 저도 이제 너무 힘들고 어디서부터 잘못된 건지를 모르겠어서 어떻게 고쳐야 할지 모르겠어요.. 대학 떨어지고 난 뒤부터 사람도 안 만나고 말도 안 해서 어휘력도 많이 떨어졌어요. 기억력도 확실히 안 좋아지고 정신적으로도 많이 탁해진 게 느껴져요. 그래서 너무 제어가 안 돼서 절에 들어가서 템플 스테이도 해보고 별 짓을 다했는데 멘탈 복구가 안 되네요.. 그래서 자꾸만 자위행위를 하는데 어떻게 해야할까요?
트라우마공황강박우울불안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송광호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2년 전
나에게 맞는 스트레스 해소 방법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스트레스
#통제
#조절
#행동조성
#보상
#처벌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작성해 주신 사연 잘 읽어보았습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하는 마음으로 말씀드립니다.
📖 사연 요약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으면 자위행위를 하게 되시는군요. 심할 때는 하루에 네다섯 차례나 하기도 하고 아주 오랫동안 하기도 해서 그 때문인지 생리불순도 생겼다고 생각되시나 봐요. 때로는 강박적으로 하게 되기도 하고 내 힘으로 통제할 수 없다고 느껴지기도 한다는 말씀이죠?
🔎 원인 분석
중학생 시절부터 최근까지 일상 속의 다양한 스트레스 상황에서 그걸 통제하고 조절하는 하나의 해결책으로 자위행위를 선택해오신 게 아닌가 싶습니다. 그러다보니 내 행동이 정도를 지나치고 있는 것 같고 그런 방법이 도대체 도움이 되는 건지 걱정되기도 하시고, 스트레스는 어느 정도 풀릴지 모른다 치더라도 다른 병이 생기는 건 아닌지 이런 습관을 평생 버리지 못하는 건 아닌지 불안한 마음이 들 수도 있어 보여요.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도 말씀하신 것처럼 지금 마카님이 겪고 계신 문제는 자위행위 그 자체라기보다는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대안으로 선택한 자위행위라고 보입니다. 자신의 몸은 자신이 책임지는 것이니 몸과 마음의 건강을 해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적당히 육체적인 쾌락을 즐기는 걸 탓할 수는 없을 거예요. 하지만 그 행위를 통한 만족을 얻는 데 목적이 있는 게 아니라 더 큰 고통을 잊기 위한 차선책으로 자위행위를 택한다면 문제가 작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게다가 그 정도가 매우 심해서 내가 집중해서 해야 할 일에 방해를 받거나 내 몸에 이상 증상이 나타나고 기억력과 대인관계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생각될 정도라면 반드시 고쳐나가려는 노력이 필요해 보입니다. 굳이 자위행위가 아니더라도 스트레스를 푸는 방법을 단 하나로 제한하여 실천하는 건 도움이 되기보다는 해가 될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됩니다. 만약 누군가 스트레스를 받을 때마다 하루에 네다섯 번씩 샤워를 하거나 하루 종일 샤워를 한다면, 그도 아니라면 하루에 네다섯 번씩 라면을 먹거나 하루 종일 라면만 먹는다면 그것 또한 건강하고 현명한 일은 아니라고 할 수 있겠죠. 그러니 각각 다른 여러 스트레스 상황에 맞게 적절한 해소 방법들을 찾아보시고 실천하시려는 노력이 필요해 보입니다. 특별한 취미가 없다고는 하셨지만 예를 들어 학업 스트레스는 영화나 음악 감상을 하면서 잠시 쉬는 방법으로 해소한다든지, 인간관계에 대한 스트레스는 마음 맞는 친구와 수다를 떨면서 해소한다든지, 아르바이트를 하며 받는 스트레스는 일과 후에 적당한 운동을 하면서 해소하는 등의 방법이 있지 않을까 합니다. 세상의 모든 스트레스를 날려버릴 수 있는 만병통치약은 어쩌면 없을지도 모릅니다. 그러니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마카님만의 방법을 다양하게 발견하시고 때에 따라 적절히 적용해서 스트레스를 잘 조절하면서 살아가실 수 있길 바랍니다.
사람이 특정한 행위에 지나치게 집착하거나 자신의 의지로 특정 행동을 통제하거나 조절할 수 없다고 느낄 때 우리는 그걸 중독이라고 부릅니다. 만약에 마카님의 가지고 계신 어려움을 ‘자위행위 중독’이라고 규정지을 수 있다면 스스로 그를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을 몇가지 생각해볼 수 있을 것 같아요. 혼자서 할 수 있는 일종의 행동 조성이라고도 할 수 있을 텐데요. 우선은 시간과 장소나 횟수나 방법 등을 제한하는 겁니다. 하루 중 어느 시간에만 하겠다든지 어느 장소에서만, 몇 차례 이하로만, 어떤 방법으로만 하겠다고 자신과 약속을 하는 겁니다. 그를 통해 무분별한 충동적인 행위가 나쁜 습관으로 되는 걸 막을 수 있습니다. 소요 시간도 제한할 수 있습니다. 일정 시간 이상은 하지 않겠다는 규칙도 세워두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자신과의 약속을 잘 지켰을 때 나에게 작은 보상을 하고 반대로 약속을 어겼을 때는 작은 벌을 내리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나의 의지와 노력으로 서서히 더 건강한 습관을 형성해가신다면 내 힘으로 통제하고 조절할 수 없을지도 모른다는 막연한 두려움은 조금씩 덜어낼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물론 그 과정이 생각만큼 쉽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그럴 때는 전문적인 교육과 훈련을 받은 분께 적절히 도움을 받을 수도 있으니 용기 내어 손을 내밀어 보셔도 괜찮습니다. 부디 슬기롭게 지금의 어려움을 이겨내시고 더 건강한 몸과 마음으로 즐겁게 지내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zv2989
· 2년 전
심리 상담도 받아보고 운동을 다녀보는 건 어떨까요? 전 운동을 꾸준히 하니 건강도 좋아지고 삶의 의욕도 생기고 우울한 것도 나아지던데...
커피콩_레벨_아이콘
slivermoon
· 2년 전
스트레스 해소기제로 작용하는거같은데 다른 해소법을 찾으면 줄어들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