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직장에서 좋은 인상을 계속 유지해야한다는 생각에 힘듭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9직장에서 좋은 인상을 계속 유지해야한다는 생각에 힘듭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rocket01
·2년 전
안녕하세요. 저는 30대 초에 대학을 졸업했고 운이 좋게 좋은 직장에서 인턴을 하고 있는 중입니다. 이 직장은 금융관련 기업인데 사실 저는 금융쪽은 1도 모르고 투자,매도,자금,이런 관련 지식도 매우 부족한 편입니다. 그런데 어쩌다보니 바늘구멍을 뚫고 인턴으로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자소서가 적부였기 때문에 저도 어떻게 들어간지 모르겠고 이 좋은 곳에 들어왔는데도 그냥 제가 운이 좋아서 어쩌다 제가 들어온 것만 같고 원래는 부족한 제가 마치 있으면 안되는 곳에 온 것처럼 마음이 너무 불편합니다. 제가 귀족 파티에 거지가 남의옷 빌려입고 몰래 파티에 참여한것 같은 느낌이라고 해야할까요? 다른 사람은 제게 기대하는게 너무 많은 것 같은데 저는 그런 사람이 아닌거 같아서 그걸 들킬거 같아 항상 마음이 불편합니다. 하지만 또 남들 앞에서는 여유있고 똑부러진 성격처럼 보이고 싶어서 그렇게 노력합니다. 실제 저는 잘 웃고 기본적으로 사람을 좋아하는 것은 맞지만... 제 행동이 남의 기분을 상하게 하는건 아닌지 눈치를 많이보고 뭔가 저 사람이 나를 못났다고 생각하고 " 첫 인상보다 별로네, 알면 알수록 별로네" 라는 생각을 가질까봐 항상 불안합니다. 또 사회생활 공백기가 거의 7~8년동안 있었기 때문에 자꾸 제가 사회에서 도태된 것 같고 뭔가 대화할때 자꾸 핀트가 어긋나는 이야기를 하는 것 같고 남들과 있을때마다 내가 지금 정상적으로 사회생활을 하는것인지에 대해서 스스로 의식을 많이 합니다. "방금 내 행동 엄청 이상했지, 완전 사회생활 안해본 티가 났을거야, 나 방금 엄청 어리버리했지..평소 나는 똑부러지는 척을 했는데 아마 들켰을거야.." 이런생각을 많이 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런 생각이 들때마다 더욱 더 제 스스로를 감추고 보호하고 싶어서 더 티없이 밝은척, 성격좋은척, 뭔가 잘하는 척, 똑똑한척을 하는데 문제는 이렇게 ~~한 척을 잘한 하루를 끝마치고 나면 내일도 이 이미지를 유지해야하는데 혹시 내가 업무에 실수해서 모두가 다 "그럴줄 알았다, 에이..하긴..별거아니네..생각보다 사람이 별로네..다른 인턴 들어오지.." 이런 생각들을 하실까봐 겁이 납니다. 이게 제 걱정인것 같으면서도 이런 걱정을 하니까 대화할때 사람들 눈을 보다가도 잠시만 웃음기가 가시거나 약간 그들의 기대에 못미쳤다는 느낌이 들면 쿵하고 마음이 가라앉습니다. 예를들면 분위기가 좋다가도 제 나이를 이야기하면 모두 뭐야? "30초가 여기 인턴을 한다고? 좀 늦네 그르네" 라는 생각이 그들 눈에 떠오르는게 보여요. 그렇다보니까 사람들 이랑 대화할때 제 이야기를 안했으면 좋겠고 어쩌다 제 신산 대학,전공,나이가 서두에 오르면 왜 이 대화가 그렇게 흘러가게 만들었니 나야? 하면서 자책합니다. 아 그 주제말고 다른 주제를 얘기할걸..하면서요. 그리고 그럴때마다 아 진짜 내가 눈치가 없나? 이런 생각을 하게됩니다. 아 눈치없이 이런얘기를 해서 나이 얘기가 나왔나? 다른 사람이라면 이런 얘기를 당연히 안했을까? 내가 대화스킬이 없어서 지금 대화를 잘 못 이끄는건가? 등등.. 제가 스스로 무슨 실수를 하면 어쩌지 하고 항상 조마조마 하고 안그래도 금융지식도 없는데 맡은 업무에서 실수하면..경영학 전공했다면서 이것도 못하네.. 대학이 별로라그런가.. 이렇게 평가 받을까봐 너무 무섭고 걱정이 됩니다. 이런 저를 어떻게 해야 좋을까요.. 좋은 하루를 보낼때마다 이 환상이 깨질까 두렵습니다 ㅠㅠ 부디 도움을 주세요!
조울콤플렉스스트레스불면우울강박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송광호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2년 전
약인 줄 알고 먹은 내 마음이 점점 독이 되어가고 있지는 않나요?
#평가불안
#부정적자아상
#경직된사고
#파국적사고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작성해 주신 사연 잘 읽어보았습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하는 마음으로 말씀드립니다.
📖 사연 요약
지식이 별로 없는 금융 관련 기업에서 남들보다 늦었다고 생각하는 나이에 인턴으로 일을 하고 있어서 여러 가지로 불안하신 모양이에요. 동료들 앞에서 나의 부족한 업무 관련 지식이 들통나면 어쩌나? 내가 적지 않은 나이에 인턴으로 일하고 있다는 걸 흉보면 어쩌나 걱정하고 계신 거죠?
🔎 원인 분석
아마도 마카님은 자신에게 매우 엄격하신 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래서 나의 언행 하나하나가 남들에게 어떻게 보일까 매우 예민하게 신경 쓰기도 하고, 누구보다도 더 나은 모습을 보이고 싶은 마음이 큰 것으로 보입니다. 사실 다른 사람으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싶고 인정과 칭찬, 그리고 존중을 원하는 마음은 누구나 마찬가지로 가지고 있을 겁니다. 이때 그 마음이 나를 뒤에서 힘차게 밀어주는 에너지가 되어 내 삶에 보탬이 되는 약이 될 수도 있지만, 반대로 나를 앞에서 멱살 잡아 억지로 끌고 가는 깡패가 된다면 내 삶을 갉아먹는 독이 될 수도 있습니다. 지금은 여태까지 마카님이 약인 줄 알고 드셨던 게 점점 독으로 변해가고 있는 형국으로 이해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은 매일 아침에 거울을 보실 겁니다. 혹시 그때마다 어떤 생각을 하실까요? 오늘따라 잘 먹지 않은 화장이 거슬리실까요? 이마에 난 뾰루지가 신경 쓰이실까요? 고민해서 꺼내 입은 옷이 썩 어울리지 않는 것 같아 짜증나실까요? 어제 먹은 야식 탓에 배가 좀 나온 것 같아 죄책감이 드실까요? 그럴지도 모릅니다. 가끔은 그럴 수도 있죠. 하지만 매일 그렇게 맘에 안 드는 모습만 찾으려 든다면 마카님의 하루는 늘 불만과 함께 시작될 수밖에 없을 겁니다. 대신 이렇게 해보는 거예요. 간밤에 딴짓하지 않고 꿀잠을 자고 일어나서 뽀송뽀송한 내 피부를 칭찬해주시거나, 아침에도 침대에서 늑장 부리지 않고 부지런히 준비해서 힘찬 하루를 시작하려는 나를 응원해주시면 어떨까요? 그게 아니면 회사에서 마주칠 동료들을 향해 반갑게 아침 인사를 건네는 연습을 해보시는 거예요. 아마도 훨씬 더 하루를 즐겁고 신나게 시작하실 수 있지 않을까요? 무엇을 볼 것인지, 어떻게 생각할지는 그 누구도 아닌 마카님이 결정할 수 있습니다. 그 결정에 따라 마카님이 어떤 하루를 살아갈 것인지도 결정될 겁니다. 마카님은 대학졸업이 비교적 늦었습니다. 잘은 모르지만 그럴만한 사연이 있었겠죠. 어쩌면 중간에 포기하고 싶은 마음이 들 때도 있었을지 모릅니다. 하지만 그걸 이겨내시고 결국은 당당하게 졸업장을 따내셨습니다. 얼마나 자랑스러운 일인가요? 마카님은 바늘구멍을 뚫고 금융기업의 인턴이 되었습니다. ‘청년 실업’이나 ‘취업 빙하기’라는 말을 귀가 따갑게 들을 수 있는 요즘 수많은 취준생들이 꿈에 그리는 고연봉 직종에서 나의 커리어를 시작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얻으신 겁니다. 이 또한 칭찬받아 마땅한 일 아닐까요? 금융관련 지식이 다소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얼마나 자기소개서를 인상 깊게 매력적으로 쓰셨으면 그런 기회를 얻을 수 있었을까요? 잘 웃으며 사람도 좋아하고 여유있고 똑부러진 모습으로 7~8년의 사회생활 공백을 극복하고 그 자리의 주인공이 되신 마카님이 아직도 귀족 파티에 남의 옷을 빌려 입고 온 거지처럼 느껴지시나요? 인턴은 이제 막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사람입니다. 정규직이 되기 전에 회사와 업무를 배우고 익히도록 배려된 시간입니다. 그 시간을 통해 회사는 그 직원의 능력과 가능성을 심층적으로 파악하여 더 역량있는 구성원으로 육성해내고, 직원은 그 일에 대한 자신의 적성과 흥미를 재점검하고 조직에 더 크게 기여할 수 있는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아직은 모르는 것도 많고 더 배워야 할 것도 많을지 모릅니다. 학교와 직업 현장은 다르기 때문이죠. 과연 마카님의 동료와 선배들이 마카님께 완전무결한 일처리를 기대할까요? 그게 인턴에게 가능하기나 한 일일까요? 배움의 과정에는 실수도 하기 마련입니다. 중요한 건 실수하지 않으려고 나 자신을 지나치게 괴롭히는 게 아니라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고 그 경험에서 배우고 보완할 점을 찾아내려는 노력 아닐까요? 실수의 가능성을 100% 차단하는 유일한 방법은 아무 일도 하지 않는 것입니다. 그걸 회사에서 원할까요?
지금 마카님 마음 속에 있는 불안은 대부분 마카님의 생각에 그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동료와 회사로부터 인정받고자 하는 마음이 점점 커지다 보니 ‘인정받고 싶다’는 정도의 가볍고 건강한 마음에 머무르지 못하고 ‘인정받지 못하면 내 인생은 끝’이라는 경직되고 과장된 마음으로 변질되고 있는 겁니다. 그러다보니 아직 벌어지지도 않은 일에 대해 두세 단계는 앞서서 머릿속으로 시나리오를 쓰면서 남들이 하지도 않은 말과 남들이 하지도 않은 생각이 마치 실제로 지금 여기서 일어난 일인 것처럼 착각하고 있는 겁니다. 실제로 아무도 마카님에게 첫 인상보다 별로라고 말하지 않았고 알면 알수록 별로라고 하지 않았습니다. 아무도 마카님에게 사회생활을 안 해본 티가 난다고 말하지 않았습니다. 나이가 많다고 뭐라 하는 사람도, 경영학을 전공했는데 왜 이것도 못하냐고 뭐라 하는 사람도 없습니다. 그 모두는 현실 세계가 아닌 마카님의 머릿속에만 존재하는 세상입니다. 나이가 많은 점이 마음에 걸리면 나보다 어린 동료들보다 더 잘 할 수 있도록 노력하면 됩니다. 금융지식이 부족한 것 같아 불안하다면 잠을 줄여서라도 더 공부하면 됩니다. 더 좋은 학교를 졸업하지 못한 것 같아 염려된다면 당당하게 내 진짜 실력을 보여주면 됩니다. 사람들이 나를 뒤에서 험담할 것 같아 걱정된다면 그들과 더 잘 어울릴 수 있게 진솔한 마음으로 먼저 다가가면 됩니다. 밝은 척, 잘하는 척, 똑똑한 척 연기하느라 피곤하면 진짜로 밝고 잘하고 똑똑한 내가 되면 됩니다. 마카님은 그렇게 할 수 있는 분입니다. 지금까지도 역경을 딛고 그 길을 꾸준히 걸어왔고 그 길에서 만난 수많은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하나하나 목표를 달성해왔습니다. 심리상담을 통해 내 안의 부정적인 자아상을 긍정적인 자아상으로 바꾸는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내가 가진 불안이 내 안의 어떤 기대와 바람 열망과 욕구와 맞닿아있는지 살피고 이해하며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경직되고 왜곡된 생각을 바꿔서 유연하고 탄력적인 생각으로 나를 믿고 나를 응원하는 나를 만들 수 있습니다. 내가 원하는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 지금 여기서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찾고 하루하루 실천해나가는 내가 될 수 있습니다. 그 길에 저와 같은 상담사가 있을 겁니다. 언제든 용기 내어 손을 내밀어 보세요. 그 손 꼭 잡아드릴게요.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lovenana
· 2년 전
저는 반대로 지금 하는 직무와 관련된 전공을 졸업하고 그 일과 연관된 일을 계속 하고 있어요. 그런데 저는 대학 때 부터 저보다 너무 뛰어난 동기들을 보면서 나는 이 길과 안 맞는 것 같다는 생각을 계속했어요. 그런데 결국에는 제가 할 줄 아는게 이 길 뿐이더라구요? 남들 눈에는 정해진 길이라서 그냥 그거 하면 되잖아?라고 하지만 이 길도 사실 너무나 치열해서 뒤쳐지는 사람에게 기회가 없기는 똑같았어요. 신입때는 신입이라서 못해도 괜찮았지만, 연차가 조금 쌓이고 큰 회사로 이직을 했는데 결국 문제가 터졌어요. 왜 전공도 이거고, 신입도 아닌데 이거밖에 못하냐? 우려하던 말을 딱 듣는 순간 정말 멘탈이 나가버렸어요. 그 이후에는 회사 생활도 잘 못하고 퇴사까지 하게 되었어요. 그러다가 다시 취업을 하게 되었는데, 퇴근하면 업무관련 자료 계속 찾아봤어요. 그랬더니 웃기게도 실력도 늘고, 인정도 받게 되더라구요. 마카님이 운으로 들어왔다고 생각하셔도, 저는 그 운에도 마카님의 능력이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괜찮은 금융 관련 기업이잖아요? 수 많은 사람들을 면접봤을텐데 거기에 마카님의 운만 있을거라고 생각되진 않아요. 여튼. 회사에서 뽑은 인재이고, 마카님도 늦은 나이에 노력하는 모습을 보이고 지금 잘 해내고 있다면, 다른 사람들 눈에도 열심히 하는 마카님의 모습이 보일거라고 생각되네요. 너무 걱정하지 말고 조금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일을 하면 더 롱런하지 않을까 싶어요^^ 앞으로의 회사생활도 응원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blue1234567
· 2년 전
힘과 자신감은 이미 내 안에 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sherry07
· 2년 전
저랑 정말 비슷한 분이세요.. 저는 30 중반에 일본 국립대 정년 보장 부교수가 되었어요. 남들 보기엔 대단한 성취겠지만 늘 내 부족한 진짜 모습이 드러나면 어떡하나 전전긍긍하며 살고 걱정과 불안에 잠 못 이루는 날이 많아요. 근데 이렇게 되기까지 정말 매일 죽고 싶단 생각하고 매일 울며 열심히 달려왔거든요. 그런 제게 저 상담사님처럼 더 노력해서 니가 이상으로 여기는 그런 사람이 되면 되지 않냐는 조언이 온다면 가운데 손가락을 들고 욕을 날려주고 싶을 것 같네요. 근데 글쓴 님 분명한 건요, 설사 지금 어찌 부족한 모습 보이거나 실수해서 그들 기대에 못 미치거나 구설수 오른다한들.. 그 평가는 쭉 고정되는 게 아니더라구요.. 내 어떤 점이 안좋게 보였다고 해도, 내 어떤 점들은 또 대단하다고 얘기됐을 수도 있어요. 글구 지금 당장 실력보다 성장가능성을 높이 평가해서 뽑았을 수도 있구요. 그렇게 생각해보면 조금은 마음이 편해지실까요...? 비슷한 분이라 안쓰러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seasae26
· 2년 전
저랑 너무 비슷하세요. 가면쓰기.. 이거 리사손님이 출간하신 임포스터 에 나와요. 겉으론 좋아보이지만 속에선 계속 나를 채찍질하고. 조금 이해 가실거에요. 그리고 님 정말 멋있어요 저는 20대 후반에 공백기 3개월 밖에 안 되는데도 완전 포기싱태인데여 뭘 ㅠㅠ
커피콩_레벨_아이콘
iqur02
· 2년 전
졸업 후 인턴을 몇 번 해봐서 그런지 공감이 되네요. 저도 첫 인턴때 엄청 의연한 척, 잘 하는 척하며 회사생활을 보냈었는데(사실 지금도 그렇습니다...ㅠ) 대체로 두가지 반응으로 나뉘는 거 같더라고요. 그 척을 눈치채고 지적하는 사람, 혹은 정말로 제가 업무를 잘 대처한다고 생각하는 사람. 의외로 후자의 경우가 적지 않았어요. 전자 같은 경우에도 그저 민망할 뿐이에요. 아무도 그 척을 나쁘게 생각하지 않아요. 노력한다고 생각하죠. 잘하고 싶어 척하는 모습을 마냥 나쁘게 보는 사람은 원래 무얼 해도 나쁘게 볼 사람일 겁니다. 너무 마음에 담아두시지 마세요. 화이팅입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nature03
· 2년 전
점차 시간이 흐르면 좋은 직장에 어울리는 마카님이 되실거 같은데요 부족하면 어때요? 실수하면 어때요? 님만의 강점, 그래도 나는 사람 좋아하고 잘 웃고, 불안하지만 똑똑하고여유로운 척 할 수 있는 것도 님의 능력이라고 생각해요 부족하지만 어쨌든 눈치껏 배워가며 해내시고 계시잖아요 견디고 버티는 능력, 회사를 계속 나가시고 있다는것만으로 칭찬드리고 싶고 상담사님 말씀처럼 점점 실력을 쌓아가실 분이라 믿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BAKHEE
· 2년 전
저도 운좋게 어린이집 보육도우미로 취직을 했는데요 원장님이 차라리 자격증따서 도우미말고 교사해보라하셔서 실습 막바지중입니다 그런데 저도 똑같아요 아직도 서툴고 다른교사분들이랑 레벨이 다르니까 대화하는것도 무섭고 그냥 이 실습이 빨리 끝났으면 하네요 ㅠ 저도 사회생활공백기가 있었고 행동도 빠릿빠릿하지않아서 그저 답답하네요 ㅠ
커피콩_레벨_아이콘
cocojini
· 2년 전
저는 이렇게 생각해요. 자신을 속이면서까지 일을하고 잘하려고 잘 보일려고하는 것보다 나 자신 그대로를 보여주되 자신이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고 배우려는 자세가 있다면 충분하다고 생각해요. 공부도 마찬가지로 배우려는 자세를 가지고 최선을 다하면 성적이 오르듯이 일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해요. 자신의 맡은 일을 최선을 다하고 배우려는 자세로 배우면 업무관련 지식이 들어오지 않을까요? 제가 쓴글이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힘내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faith2022
· 2년 전
님을 면접 본 분들 바보 아닐거라고 생각해요. 적어도 님이 그 곳에 들어갔다는건 기본적으로 실력을 갖추고 있다는 것이구요. 그렇지만 님은 자기가 운으로 들어갔다고 생각하죠? 저는 님이 실력으로 들어간거라고 생각해요. 왜냐? 면접관은 바보가 아니니깐요 ^^ 그러니 님은 님을 인정하는것부터 해보시는게 어때요? 님 정말 괜찮은 사람이기에 뽑힌거고 다 이유가 있다고 생각해요. 그런 자신을 객관적으로 바라바요~ 내가 운이 아니라 진짜 실력이 있어서 경쟁을 통해 당당하게 입성했다. 그러니 난 내가 자랑스럽고 난 실력이 있다. 라고 생각을 전환해보시는게 어떨까요? 그리고 아무리 똑똑한 사람도 실수해요, 인간이면 다 실수하구요,완벽한 사람은 없어요. 그러니 내가 조금 실수했다고 경직되어 있을 필요 없구요~ 아~ 나에겐 이런 인간적인 면도 있네 하면서 사랑스럽게 봐줄 필요가 있죠. 상대도 님의 똑 부러진 모습도 좋아하겠지만 허당기 인간미 엉뚱한 매력 이런게 더 좋을수도 있어요. 님이 말 실수를 했다고 핀트가 안맞는 말을 했다고 사람 낮게 보고 하는 인간들은 님이 먼저 걸러요. 그런 사람들은 그냥 손절하시는게 정신에 이롭구요. 내 모습 그대로 먼저 님 스스로 받아들이고 인정해주면 돼요~ 그게 첫 걸음 같네요~ ^^ 자부심을 가지고 즐겁게 살길 바래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oz200021
· 2년 전
다른 직종에 있지만 저도 마카님과 같은 마음으로 화사를 다니고 있어요...내 진짜모습과 실력을 들키게 되어서 나를 싫어하면 어쩌지 라고 전전긍긍 하는편이에요. ^^ 내가 인정받고 싶은 마음이 커서 너무 애쓰고 나자신을 몰아부치며 ...앞으로의 나를 못 믿고 있구나 ..그런 생각이 들어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