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님의 외도, 자녀로썬 어떻게 하면 될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부부|상담|고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어머님의 외도, 자녀로썬 어떻게 하면 될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concern0927
·2년 전
안녕하세요 상담 전문가님, 저는 30대 초반 해외에 살고 있고 가끔씩 한국에 방문하는 집에선 첫 째딸 입니다. 사실 어머니의 외도를 2019년 부터 알고 있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어머니가 괜찮아 지시겠다 하고 사실 모른척 했습니다. 그리고 코로나가 터진 후 나서, 한국에 오랜만에 2022년 현재 들어 왔는데요 어머니께서는 아직도 그분과 만나고 계시더라고요. 또 모른척을 해야할지, 아님 어머니와 한번 대화를 여기에 대해 이야기를 해봐야할지 고민입니다. 저는 어머니에 대한 마음이 밉거나 그렇진 않습니다 엄마의 역할로써는 저희를 항상 먼저 생각 해주셨거든요..그래서 도덕적으로는 절대 해서는 안되는 일 이라는것을 이해하지만, 또 여태까지 아버지가 저희 가족한테 정신적으로 피해를 입히고 힘들게 했던가 생각을 하면 어머니가 한 없이 불쌍하게 느껴집니다… 어머니도 많이 외로우셨을꺼라 생각이 듭니다. 상담사님 현재 상황에서 제가 어떻게 행동 하면 좋을까요? 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4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2년 전
갈등 중인 마카님에게
#외도
#불편함
#나눔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의 고민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마음으로 글을 써봅니다.
📖 사연 요약
어머니의 외도를 처음 알게 되었을 때는 모른 척했지만 아직까지 만나신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서 이제는 말을 꺼낼지 말지 고민이 되시는군요. 그렇게 하셨을 어머니의 마음이 이해도 되지만 기간이 길어지면서 도덕적으로는 받아들이기 어렵기에 어떤 선택을 해야할까 생각이 많아지시는 듯해요.
🔎 원인 분석
그동안 아버지가 힘들게 하셨던 모습과 상대적으로 어머니는 그걸 견뎌내시면서 어머니로서의 역할은 해내셨기에 이런 상황에서 어머니가 참 많이 외로우셨으니 그러셨겠지라는 연민의 감정도 드시는 것 같아요. 어쩌면 처음 알게 되셨을 때는 내가 이만큼 자란 것이 어머니의 희생으로 자랐다는 생각이나 가족이 해체되는 것에 대한 불안감으로, 혹은 어린 동생들이 정신적으로 충격을 받을까봐 등등으로 인해 내색하지 못하셨던 건 아닐까 싶구요. 그러면서 어머니 스스로 선택을 하셨음 하는 바람도 있으셨던 것 같구요. 외도는 당사자에게도 죄책감을 불러일으키는 부분이지만 그걸 아는 자녀도 비밀을 지킴으로 인한 불편함을 갖게 하는데요. 기간이 길어지면서 어머니의 외도에 선택이 필요한 시점이라 판단이 되셨던 것 같아요
💡 대처 방향 제시
내가 어머니의 외도 사실을 알고 있다는 걸 알리고자 하는 마카님의 마음은 어떤 걸까요? 말하고 난 뒤에는 상황이 어떻게 바뀌길 기대하실까요? 외도 이후 가족 내에는 어떤 변화가 있었을까요? 외도가 잠시 유지되어온 것도 아니고 잠깐씩 보는 마카님도 아는 사실이라면 다른 가족들은 정말 전혀 모르고 있을까? 싶기도 하구요. 이런 상황에서 계속 모른 척하며 지낸다는건 지금까지야 어머니를 이해하는 마음이 있다고 해도 이후로는 어머니의 행동에 계속 도덕적인 기준이 떠올라 마음이 편치 않아지실 듯 해요. 그럼 그런 마음이 어떻게든 드러나서 어머니와의 관게에도 안 좋은 영향을 주거나 더 나아가 마카님 스스로도 이 상황을 내가 방조하고 있다는 죄책감을 갖게 할 듯 싶구요. 때문에 제 생각엔 어머니와 따로 시간과 장소를 마련해 이 일을 꺼내보시는 편이 좋을 듯 싶어요. 3년이 넘게 유지되어오는 동안 어머니도 이 관계를 어떻게 해야하나 고민되고 그걸 모른척 하고 지내오면서 드는 긴장감도 꽤 되셨을 싶은데요. 그렇기에 알고 있다고만 하면 어머니가 그 긴장감으로 어떻게 해야할지 몰라 부인하시거나 책망받는 느낌만을 받으시게 될 수 있어요. 마카님의 그런 의도로 이야기를 꺼내고자 하는건 아닌 듯하니 그전에 어떤 걸 기대하고 이야기하고 싶은지를 먼저 정리해보셨으면 해요. 그리고 이야기를 꺼내실 때는 이렇게 지내시는 것이 어머니는 괜찮은지, 가족들은 괜찮다 여겨질지, 마카님에게는 어떤 감정을 들게 하는지, 어머니에게는 어떤 선택이 필요한지 등을 마카님이 자녀이지만 한 성인으로서 나눠보셨으면 해요.
어머니가 부부로서는 힘든 시간들을 보내오셨지만 그래도 어머니로서의 역할을 놓지 않으셨다는건 그만큼 자녀에 대한 마음은 애틋하시다는 의미일 듯 싶어요. 불편한 주제이지만 그렇기에 또 다뤄져야 불편함으로만 남지 않게 될테니 용기내보셨으면 하구요. 그 과정에 이야기 나눔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 마인드카페의 전문상담도 찾아주세요. 제 글이 마카님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jjjjj17
· 2년 전
저희어머니도 외도중.. 그냥 엄마인생이니 알아서 하라고 하고있네요 아버지가 가정폭력이 너무심했거든요.. 뭐 그렇다고 정당화 될순없지만.. 그냥 늦게들어오시거나 외박하시는거 아니니까 터치안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gool9214
· 2년 전
저희 어머니가 법당을 운영중이신데.. 외도하시는 분들 엄청 많이 오세요 상담도 같이 받고 그만큼 삶이 힘들고 세상만사 별일이 다있다고 봅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gyeran2
· 2년 전
저희 어머니도 외도한 적이 있어요. 아버지 가정폭력이 심했어서 한편으론 말릴수도 없었네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12as21
· 2년 전
모른척 해주세요. 어머님도 의지할 곳이 있어야죠. 자식들에겐 쉽사리 의지하긴 힘들잖아요. 짐되는거 같구. 다만 혹시라도 귀책사유가 되어 이혼소송 갈까봐 걱정되기는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