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과 연을 끊고싶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우울증|취업]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가족과 연을 끊고싶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melonshanky
·2년 전
전 띠동갑 오빠와 9살 차이나는 언니가 있어요. 전 어려서부터 하고싶은건 거의 참고 살아왔고 가정내에서 늘 외톨이고 따돌림당했어요. 용돈은 커녕 급식비 받아갈때마다 너한테 돈이 너무 많이들어간다는 말을 듣고 살았고, 초등학교땐 절 엄마대신 키워주신 할머니의 치매를 돌봐드려야했고, 중학교땐 아무도 없는 집에서 밥반찬마저 아빠 술안주로 뺏기고 살았어요. 제가 먹을 수 잇는건 라면뿐이었죠. 고등학교땐 미대입시 하고싶어서 엄마께 말했더니 돈없다고 하셨고, 언니랑 오빠가 자기들은 하고싶은걸 못하고 살았으니 저는 하고싶은걸 하게 해주겠다며 한달 36만원씩 학원비를 내줬어요. 사실 그걸론 부족해서 제가 알바해가며 특강비에 재료값 등등 벌었어요. 언니오빠에게 참 고마웠지만 오빠는 중학교 중퇴, 언니는 고졸으로 대입에 대한 지식은 전무했고 돈을 내준다는 생색과 마치 자신들의 자존감을 저의 무능함으로 채우려는 듯 늘 무시했어요. 그렇게 가장 중요한시기에 멘탈공격을 당했어요. 그때 겪은 우울증이 제 20대 초반을 갉아먹었던 것 같아요. 그리고 성인이 되고나서 우울증을 견뎌보려고 해외여행을 갔다왓고, 자격지심에 쩔은 아버지에게 김치전싸대기를 맞았어요. 늘 폭언과 망언을 일삼는 아버지, 무관심한 어머니, 저를 위하는척 망언하는 언니와 폭군같은 오빠에게 저는 너무나도 실망하고 지쳐서 1주일간 집을 나갔는데, 그동안 지냈던 친구집은 너무나도 활기있고 유대감있어보였어요. 이젠 제가 돈을 모아서 드디어 독립을 하게 됐어요. 아버지 차로 이동하면서 인생얘기를 듣는데 직업도 없었던 20대 중반, 순간의 사랑으로 결혼을 하고 계획없이 아이를 낳고 부부싸움에 아이는 우울증, 할머니는 치매... 그 얘기를 가장 막내인 저에게 하는 아버지가 너무나도 한심하고 가슴아프고 복잡했어요. 그 우울증이던 아이가 결국 폭군이 돼서 동생들을 괴롭혀 왔고 그 동생들은 무관심과 방치속에 살아왔는데 말이죠. 저는 아버지가 제게 망언과 폭언을 일삼고 저에게 인생 하소연을 하는게 너무 답답하고 싫어요. 어머니도 아버지도 사랑하지만 더이상은 함께하고싶지 않아요. 졸업하면서 개명과 성형을하고 전화번호도 바꾸고싶습니다. 앞으로 2년 남았지만요. 2년 뒤 취업하면 언니오빠에게 학원비를 갚고 다시는 연락하지 않고싶어요. 그냥.. 어디다 얘기할 곳도 없어서 이곳에 한풀이를 해보네요. 가정사 복잡한 친구들이 왜 그렇게 힘드냐고 묻는다면 어떻게 단정지어 말할 순 없지만 저는 너무너무 힘들었거든요. 가족밖에 없다지만 저는 가족을 곁에두고싶지 않습니다. 앞으로의 제 긍정적인 인생을 위해서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3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송주영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2년 전
그럼에도 삶은 지속된다.
#복잡한가정사
#삶의목표
#가정과의분리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송주영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의 어린 시절은 나이차이가 많이 나며 나를 은근히 무시하고 괴롭히는 오빠, 언니, 폭언을 일삼는 아버지, 무관심한 엄마로 기억되네요. 미대 입시를 위해 학원비를 언니, 오빠가 지원해주긴 했지만 그걸 빌미로 정신적으로 나를 힘들게 했던 것 같아요. 드디어 집을 떠나 독립을 하게 되는 시점에서 듣게 된 아빠의 사연도 하소연으로 점철되어 더이상 듣고 싶지 않은 마음이 들었군요. 그래서 졸업을 하고 취업을 하게 되면 더이상 가족과 연결되고 싶지 않은 마음이 크군요.
🔎 원인 분석
마카님, 마카님이 이 글 속에서 짤막한 몇가지 기억들을 뭉뚱그려 적어놓았지만 그 속에서 경험한 디테일은 마카님의 감정 창고 안에 차곡차곡 쌓여있겠지요. 폭언을 일삼는 아버지와 나에 대해 관심을 두지 않는 엄마, 초등학생의 어린 내가 돌보아야 했던 치매 할머니... 그것들로도 어린 나는 감당하기가 참으로 버거웠을텐데, 나이 차이가 많이 나는 언니, 오빠들은 나를 비호해주기는 커녕 도리어 어린 나를 무시하고 자신들의 자존감을 유지하기 위한 도구로 이용했으니... 그 속에서 마카님이 느꼈을 소외감과 외로움, 답답함과 억울함은 이루 말할 수가 없었을 것 같습니다. 가정 내에서 외톨이였다는 마카님의 표현이 글을 통해 이미지로 그려지는 듯해 마음이 아픕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 사실 마카님께서 어디 얘기할 곳도 없어 이곳에서 한풀이를 한다고 하셨고 나의 계획이 명확하여 저의 어떠한 조언이 필요없을거라 생각이 들었지만, 그럼에도 마카님에게 하고 싶은 한마디가 있어 이렇게 글을 남기게 되었어요. "마카님, 그렇게 힘들고 어려운 가정 속에서도 이렇게 잘 자라주어 고마워요." 글을 읽으며 내내 이 생각이 떠나지 않았어요. 마카님의 글 속에서 마카님의 힘이 느껴져서 너무도 반가웠어요. 자라오면서 그 여러 일들을 겪으며 심리적으로 많이 무너져내릴 수도 있고, 잘못된 길을 갈 수도 있었을텐데 '미대'를 가겠다는 소망을 품고 부족한 학원비, 재료비를 알바 해가며 충당하고 열심히 내가 가고 싶은 길을 적극적으로 찾아나선 것, 우울증으로 힘들었음에도 해외여행을 다녀온 것(비록 아빠의 김치전싸대기가 이어졌지만..), 내 스스로의 독립을 이루어낸 것, 취업 후의 계획을 세워나간 것. 그 모든 것들 속에서 마카님이 가진 '내 삶을 내가 가진 힘으로 주체적으로 살아나가겠다'는 의지가 철철 흘러넘치듯 생동감있게 느껴져서 너무도 감사했습니다. 마카님, 마카님이 가족을 더이상 볼지 안볼지에 대해 저는 어떠한 의견도 낼 수 없습니다만 지금의 마카님의 생각과 마음을 존중하고 지지합니다. 그렇기에 그 마음을 가진 채로 마카님이 지금 할 수 있는 최선의 삶을 살아가시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지금 마카님 앞에 주어진 매일의 삶에서 가장 빛나고 소중한 순간들을 충분히 누릴 수 있기를 바랍니다.
마카님, 마카님의 그 길을 걸어가는 중에 상담을 통해 나의 지난 시간들을 잘 정리하고 앞으로의 삶을 의미있게 받아들이는 작업을 해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거라 생각이 들어요. 대부분의 대학 내에는 학생생활상담센터가 있으니 활용해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마카님의 찬란한 지금과 내일을 응원합니다.
로니_아이콘
RONI
AI 댓글봇
BETA
· 2년 전
많이 속상하셨겠네요. 조금만 기다리시면 가족들이 마카님이 소중한 존재라는걸 눈치채게 될거예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jy0112
· 2년 전
저도 제 가정사가 참 복잡한데요... 하소연을 하시는 아버지란 글을 보자마자 제 할머니가 떠오르네요... 폭언과 망언을 하시는 아버지 부분에서도요. 그렇지만 절 키워주셨고 세상에서 가장 절 생각하시는 분이기에 다 감수를 하며 살고있어요... 하지만 떠날수만 있다면... 떠나고싶네요. 여기서라도 가뿐하게 한풀이하고 잘 살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미래에는 그렇게 되었음 하고요.. 주변엔 저같이 막장인 가정사를 잘 보지 못해서 늘 부러움을 달고 살았는데....... 이런거에 위안을 얻는 제가 참 부끄럽네요.. 하루빨리 벗어나길 바랄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melonshanky (글쓴이)
· 2년 전
@jy0112 감사합니다. 힘이 되었다니 저도 위안이 돼요. 힘내요 우리!
커피콩_레벨_아이콘
dogcowsun
· 2년 전
상담사님 말처럼 정말 대견하세요 이렇게 힘든 상황에서 미래 계획도 세우시고 열심히 인생을 사는게 쉽지 않거든요 미대라니까 괜히 도와주고싶네요 저도 미대나와서 디자인 계열에서 일하거든요! 어찌됐든 이정도 각오라면 뭐든 잘하시고 잘 되실겁니다 화이팅 🤍🧡
커피콩_레벨_아이콘
melonshanky (글쓴이)
· 2년 전
@dogcowsun 전문 상담 댓글은 처음 받아봤는데, 힘이 나는 내용위주이고 dongcowsun님도 그렇게 말씀해 주시니 진짜 힘이 돼요...ㅜㅜ 더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melonshanky (글쓴이)
· 2년 전
@jy0112 자다가 일어나서 다시 글을 읽어봤어요. 제가 가족들과 연을 끊고싶었지만 jy0112님 말씀처럼, 저를 키워주셨고 제 학원비를 내주었고 그래도 절 생각했던 가족들의 모습이 떠올랐어요. 전문 상담사님 말씀대로 지금 이 순간 할 수 있는 최선의 선택을 하고, 받아들이고 감내하려구요. 역시 가족이란 애증인가봐요... 좋은 밤 되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anotherlevel
· 2년 전
아이고 그동안 얼마나 기댈데도 없고 외롭고 고독했을까.. 앞으로 좋은일만 있었으면 좋겠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melonshanky (글쓴이)
· 2년 전
@anotherlevel 어른이 되고나서 제 핵심감정이 외로움인걸 알았지만 사실 많은 어른들이 의지가 되어주셨어요. 학원 선생님도 토요특강비 안받고 자습하게 해주셨고, 알바 사장님도 시간 최대한 맞춰주시고... 앞서 한풀이를 제대로 했나, 그래서 감사함이 느껴지네요. 댓글 정말 감사합니다. 위안이 크게 돼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Dasu
· 2년 전
걱정과 힘듦이 있으셨을걸로 여겨져요.자칫 수렁으로 빠질 수 있었지만 건져진 거구요.잘 하실 겁니다.너무 자책마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jy0112
· 2년 전
@melonshanky 나한테 잘한 일도 있지만 잘못했던 일에 대해서는 제대로 대화를 하고 대화가 안 통한다면 저버리면 되는 거 같아요. 어디서부터 해야할지 난감하긴 하지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