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랑 싸웠습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아빠랑 싸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kyk391300
·2년 전
아빠랑 싸우고 손목을 그었습니다. 그런데 그걸 아빠한테 들키고 나서 아빠가 하는 말이 그때 네가 고집 안 부렸으면 괜찮았잖아 라고 하더군요 어떻게 부모라는 사람이 저런건지 이해도 안돼고 아무리 생각해도 화나고 속상합니다. 그 뒤로는 아빠랑 얘기도 안하고 그냥 완전 가족 아닌 것 처럼 지내는데 아빠는 자기가 잘못한 것 자체를 모르는 것 같아요.
우울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2년 전
아빠는 자기가 잘못한 것 자체를 모르는 것 같아요.
#우울
#자해
#분노
#아빠
#이해못함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이재규입니다.
📖 사연 요약
아버지와의 대화가 어렵고, 아버지는 자신을 자각하지 못하고 잘못을 딸에게 투사하는 것으로 힘들어 하고 화가 나기도 할 것 같습니다. 제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아빠와 싸우고 싸우는 과정에 답답함과 아버지와 싸우는 자신을 생각하면 힘들어 하는데 아버지는 마카님의 이런 모습을 알지 못하고 자해를 하는 과정에 아버지가 책임이 있음에도 모든 잘못을 딸에게 전가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 원인 분석
아버지와 싸우는 이유는 잘 알지못하지만 보호자로써 딸을 보호하고 이해하지 못하고, 자신의 감정을 강요한 것으로 보입니다. 딸 입장에서 이런 아버지가 변화되기를 원하시겠지만, 어른이 되고 나이가 중년을 넘기는 상황에서 자신을 잘못을 바로 이해하고 변화를 하기는 쉽지 않다고 판단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아버지의 변화가 없고 계속해서 마카님이 피해를 입고 있다면 스스로 자신을 보호해야 할 필요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첫째로, 아버지와 부딪히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버지는 자주 같은 방식으로 마카님을 대하고 화를 나게 할 것으로 보여지기 때문입니다. 두번째로, 마카님의 감정을 보호할 필요도 있을 것 같습니다.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답답하더라도 아버지의 인정을 요구하기 보다는 스스로 자신을 인정하고 수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셋째로, 몸을 보호할 필요가 있습니다. 몸에 상처가 나는 것은 몸에만 상처가 나는 것이 아니고, 마음에 더 큰 상처를 주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감정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수용하는 방법을 찾는데 도움을 드릴 것입니다. 자신을 소중하게 받아들이고, 이해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