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벽해야한다는 생각에 집착이 심하고 그걸 알면서 무기력한 제가 싫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완벽해야한다는 생각에 집착이 심하고 그걸 알면서 무기력한 제가 싫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llli7337
·2년 전
항상 나는 완벽해야해 내가 잘해야 보상을 받을수 있어 라는 생각때문에 너무 힘들어요 제가 저를 괴롭히는데도 버텨야한다 라는 강박감.. 그런데도 자꾸만 지치는 제가 답답하고 힘드네요.. 이제는 그만하고 싶고 딱 한달 아니 일주일만이라도 현실과 떨어져 멀리 가서 쉬고싶어요 현실이라는 벽은 너무 높고 할일은 산더미인데 쉴수도 없고 무기력해지고 그것에 대해 답답해지고 너무 힘듭니다 도와주세요..
강박스트레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최영진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2년 전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마카님을 있는 그대로 사랑해주세요
#완벽하지않아도
#괜찮아
#소중한나
#있는그대로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최영진이에요. 마카님의 사연이 길지 않아서 구체적인 상황은 제가 다 알지 못하지만 일반적인 측면에서 도움을 드릴 수 있을 것 같아서 답변을 남기게 되었어요.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나는 항상 완벽해야 한다" "무엇이든지 잘 해야 보상을 받고 사람들에게 인정받을 수 있다" 라는 생각으로 인해 늘 스스로에게 만족하지 못하시고.. 그러다보니 마음 편히 쉬지 못하고 늘 스스로를 힘들게 하는 상황이신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작성해 주신 문장들은 흔히 비합리적인 신념, 당위적 사고라고 부르는 문장들이에요. 마카님 스스로 자신에 대해 "~해야 한다"라고 강요하시고 "~할 때에만" 스스로 만족하시는 경향이 있으실 것 같아요. 다른 말로 표현해 보면, 마카님께서는 조건적으로 나 자신을 괜찮은 사람으로 바라보고 계신다고 표현해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물론 완벽성을 추구하는 것은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지만, 완벽해야만 한다는 것은 경직된 사고라고 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어떤 한 사람이 있었는데 공부를 잘 할때에는 가족들이 칭찬해 주었고, 성적이 낮으면 비난하고 무시했다고 한다면 이 사람은 언젠가부터 "아 나는 공부를 잘할때에만" 가치가 있고 괜찮은 사람이구나. 라는 생각을 할 수 있고, 그러다보면 "공부를 잘해야 한다"는 당위적인 사고가 형성될 수 있다고 할 수 있어요. 마카님께서 "나는 항상 완벽해야해" 라는 생각을 갖게 되신 것도 어떤 이유가 있을거라고 생각해요. 뭘 좀 잘할때에만 주변에서 마카님에게 긍정적인 표현들을 해 준 반면, 잘 못할 때는 비난받고 무시당하셨던 경험은 없으신지 여쭤보고 싶어요. 만약 그렇다면, 마카님의 가치가 조건화 되었다고 표현해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 대처 방향 제시
1.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조금 부족해도 괜찮아요. 저는 마카님의 인생에서 마카님이 무조건적으로 가장 중요하고 가치있는 존재여야 한다고 생각해요. 마카님의 인생의 주인은 마카님이시니까요. 마카님의 인생을 한편의 소설로 비유해 보자면, 마카님은 이 소설의 유일한 주인공이면서 유일한 작가라고 할 수 있어요. 마카님의 인생을 써 내려갈 수 있는 유일한 권리를 가진 사람이지요. 그런데 문제의 원인에서 말씀드린 것 처럼, 마카님의 의지와 상관없이 마카님께서 갖게 되어버린 조건들이 있을 수 있고 그렇다고 한다면 무조건적인 가치 ----> 조건적인 가치를 갖게 되셨다고 할 수 있어요 기본적으로 조건이라는 것은 마카님의 가치를 제한하는 기능을 한다고 생각해요. 원래는 마카님의 모습이 다 괜찮았는데 이제는 조건을 만족시킬때에만 괜찮게 되는거니까요. 그래서 마카님께서 괜찮은 사람이 되기 위해 스스로 만족시켜야 하는, 스스로 설정한 조건들이 있는지 없는지 한 번 탐색해 보시길 권유드려요. 1. 내가 괜찮은 사람이 되기 위해 만족시켜야 하는, 나에게 필요한 조건들 리스트를 만들어 보세요. 2. 내가 가진 조건들이 합리적인 조건들인지? 아니면 비합리적인 조건들인지를 판단해 보시고 논박해 보세요. 예를 들어, 나는 공부를 잘 할때에만 가치가 있다는 조건이 있다고 한다면, 1) 공부를 잘하는데 사람들에게 무시당하고 비난 받는 사람들은 없는지 2) 공부는 못하는데 사람들에게 가치있다고 여겨지고 칭송받는 사람들은 없는지 3) 내가 가장 친하고 사랑하는 사람에게 내가 가진 조건들을 대입해 보았을 때 나의 반응은 어떤지 생각해 보세요. 예를 들어, 마카님이 정말 사랑하는 친구가 있는데 공부는 못한다고 생각해 보세요. 그렇다면 마카님은 그 친구가 공부를 못하니까 싫어하실건가요? 아니면 공부를 못해도 내가 너무 사랑하니까 친하게 지내실 건가요? 만약 후자라고 여기신다면, 마카님이 갖고 계셨던 “공부를 잘 할 때에만 가치 있는 존재”라는 조건은 버려야 하는, 잘못된 조건이라고 이야기 해 볼 수 있을 거에요. 3. 괜찮아 문장 만들어보기 1번에서 찾은 조건들 리스트를 가지고 해 볼 수 있는 활동이에요. 즉, 조건을 만족 시키지 않아도 괜찮고 나는 가치있는 존재라는 문장들을 직접 손으로 써 보시는 거에요. 예를 들어, 공부를 잘하지 않아도 괜찮아. ㅇㅇ아 너는 여전히 가치있고 소중한 존재야. 이런 방법들을 통해 마카님이 가지고 계신 조건들을 하나씩 하나씩 지워가다보면 마카님 스스로 "완벽해야 한다" "잘해야만 한다" 라는 생각에서 좀 더 자유하게 되실 거라고 생각이 들어요. 그렇게 되면 조금 부족해도 괜찮고, 완벽하지 않아도 나 자신을 인정하고 받아드리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
사연이 구체적이지 않아서 일반적인 답변을 드렸는데요. 꾸준한 전문적인 상담을 통해서 마카님이 가지고 계신 비합리적인 신념의 근본적인 원인은 무엇이고, 누가/어떤 영향을 주었기 때문에 이런 조건들을 형성하게 되었는지를 탐색해 볼 수 있으세요. 이런 과정들을 통해서 있는 그대로의 마카님을 더욱 사랑하고 존중해 주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 완벽하지 않아도 마카님은 여전히 가치있는 존재임을 다시 한 번 말씀드리며 오늘도 멋진 마카님의 하루를 응원드립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dream0564
· 2년 전
사실 살다보면 완벽하게 해낼 수 있는 일들이 많이 없어요. 그럼에도 최선을 다 해 노력한 경험들이 없어지진 않죠. 충분히 잘하고 있어요 힘든 시기를 버티고 있는 자신에게 든든한 편이 되어주길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