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을아끼는 방법을 모르겠네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스트레스|자신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돈을아끼는 방법을 모르겠네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미스터시안
·2년 전
안녕하세요 저는 30대 청년입니다 저의 자기소개서 에서는 돈에관련된 개념이 전혀없어서 돈모우기가 어려울수 있습니다 라고 기재되어 있고 실제로도 그렇습니다 게다가 주변사람도 전부다 저보고 돈아껴라 돈아껴라 이렇게 말씀하시는데 말로만 네 알겠습니다 라고답하고 실제로는 개선된적이 거의 없었던것 같네요 제가실제로 돈아끼는 방법을 몰라서 그런건지 아니면 자기소개서에 기재되어 있는것처럼 돈에관련된 개념이 전혀 없어서 그런건지 그걸 알고싶네요 그리고 어떻게하면 돈을아낄수 있는건지 또 금전적 감각을 만들수 있는건지 그것도 알고싶어요
실망이야걱정돼무기력해불안계획과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연실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2년 전
전문가나 주변의 조언을 구하고, 조금식 천천히 실천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시작하는 자체가 중요합니다.
#돈 관리
#계획과 실천
#불안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상담사입니다. 저의 답변이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돈에 관한 계획과 실행에 어려움을 겪교 계신 것 같습니다. 마카님 자신은 물론 주변에서도 마카님의 돈 관리에 대한 걱정을 하시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도 돈 관리가 잘 되지 않고 계시는 상황으로 보입니다. 돈 관리에 어려움을 격고 이쓴ㄴ 이유가 무엇인지 알고 싶고, 그 방법에 대해서도 도움받고 싶은 것으로 보입니다.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어려워하시는 돈 관리를 위한 계획과 실행이 쉬운 일은 아니지만 필요한 부분입니다. 마카님께서 돈 관리에 대한 부분에서만 계획하고 실천하는 것이 어려운 것인지 전반적으로 계획하고 실행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계획하고 실행하는 능력은 뇌에서 특히 전두엽이라는 영역에서 담당합니다. 마카님의 전반적인 생활에서계획과 실행이 어렵다면 전두엽이 덜 발달되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돈을 충동적으로 사용하거나 자제력이 부족하거나 목돈을 만들 끈기가 부족할 수도 있습니다. 다른 부분에서는 계획과 실행에 어려움이 없으나 돈에 관련해서만 계획과 실행이 어렵다면 지금까지 돈에 대한 적절한 교육을 제공받지 못했거나 계획적으로 사용해 본 경험이 거의 없기 때문일 것으로 보입니다. 예를 들어 부모님께서 돈 관리를 대신 해주셨거나 바쁘실 때 식사나 간식비로 돈을 자주 주시는 경우라면 그때그때 필요하면 돈이 생긴다는 생각이 형성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먼저, 돈 관리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영역에서의 계획과 실행에 어려움을 겪는다면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덜 발달된 전두엽의 영향이라면 좀 더 체계적인 치료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가까운 정신건강의학과에 가셔서 진단을 받아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마카님께서 생각하시기에 전반적으로어려움이 있다면 고려해 보시기를 권합니다. 돈에 대한 적절한 교육을 제공받지 못한 경우라면 부모님을 비롯한 가족이나 친구들의 도움을 받아 돈관리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면서 배우는 기회를 가지면 좋겠습니다. 특히 돈관리에 대한 계획을 잘 세우고 그에 맞는 실천을 하고 계신 분께 조언을 구하면 더 많은 정보를 얻게 될 것입니다. 돈을 계획적으로 상요해 본 경험이 부족하다면 조언을 얻은 후에 한 달에 꼭 필요한 돈과 사용처를 적고, 남은 금액에서 자신의 용돈을 정해보고, 이에 대해 일주일 단위로 실천 여부를 점검해 보고, 어떤 부분에서 잘 되고 있는지, 잘 안되고 있는지를 살펴보시기를 바랍니다. 혹, 꼭 필요한 곳이 아닌 곳에 돈을 사용하고 계시거나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사용되는 돈이나 충동적으로 구매하는 돈은 없는지 등등을 살펴보시면 좋겠습니다. 이때 잘 안되는 부분을 보고 스트레스를 받지 마시고, 잘 되고 있는 부분에 초점을 두고 잘 되는 이유가 무엇인지 살펴보고 그것을 활용해서 성공률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잘 안되고 있는 부분 중에서 가장 개선이 쉬운 부분부터 실천해 보시면 점점 자신감이 생길 것입니다. 또, 심리적인 이유로 돈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는 없는지 살펴볼 필요도 있어 보입니다. 기분이 좋을 때나 기분이 나쁠 때 등, 감정적인 지출을 하고 계신지 살펴보시면 좋겠습니다. 돈을 쓰고 싶을 때 꼭 필요한 상황이나 필요한 물건인지 충분히 생각해 보는 연습을 하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그날 바로 필요한 것이 아니라면 몇일 동안 생각해보고, 가격 비교도 해보고, 주변인들에게 조언도 구해보는 등 다양한 시도를 하면서 돈을 사용하는 시간을 늦춰보는 방법도 좋겠습니다. 목돈으로 만들어서 할 수 있는 것들, 해보고 싶은 것들을 정리해 보는 것도 돈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한 두번의 성공으로도 자신감이 생기고, 자신감은 긍정적인 행동을 지속 가능하게 합니다.
돈 관리에 대한 어려움을 구체적으로 나누고, 그에 대한 적절한 해결방법을 찾아서 실천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을 것입니다. 계획과 실행에 어려움을 겪는 부분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그에 대한 영향력을 점검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을 것입니다. 돈관리에 관한 생가과 가정 등을 살펴보고, 돈관리와 어떤 관련이 있는지를 알아내어 현실적인 측면에서 도움이 되는, 실행 가능한 방버을 다양하게 찾아보고, 실천할 수 있도록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kurodo
· 2년 전
돈 쓰셔도 됩니다. 내돈내산이니까요 다만 저축을 하세요 그건 죽어도 건드리지 않는다는 제한을 두세요 사람은 쉽게 바뀌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추가를 하는것도 방법입니다. 지금의 현상태에서 절대적인 룰을 하나 만드신다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