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거아닌것에도 스트레스를 과하게 받아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스트레스|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별거아닌것에도 스트레스를 과하게 받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bbooya12
·2년 전
직장 안에서 별거 아닌 일에도 과하게 스트레스를 받곤해요 업무가 많을 때, 뭔가 제 생각대로 풀리지 않을 때, 누군가에게 요청을 해야할 때 등 그렇게까지 심각한 일이 아닐 때도 스트레스와 불안 때문에 잠도 제대로 못자곤 합니다. 제가 뭔가 문제가 있는 걸까요.
힘들다속상해스트레스받아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연실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2년 전
마카님의 완벽주의적 성향을 강점으로 활용할 수 있으려면 완벽주의적 특성을 이해하고 조절할 필요가 있습니다.
#완벽주의
#강박
#불안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상담사입니다. 저의 답변이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 사연 요약
직장에서 생각대로 풀리지 않을 때, 업무가 많을 때, 요청을 해야 할 때 스트레스와 불안때문에 잠까지 제대로 못 주무실 만큼 힘드신 것 같습니다. 또, 이런 성격이 자신에게 문제가 있기 때문인지 걱정하시는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직장에서만 이런 스트레스와 불안을 느끼시는지, 아니면 가정이나 대인관계 등 다른 곳에서도 이런 상황이 되면 스트레스를 받으시는지 궁금합니다. 아마도 전반적으로 이런 상황에서 불안과 스트레스를 느끼실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마카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업무가 많거나 요청을 해야 하거나 생각대로 일이 풀리지 않을 때 어느 정도의 불안과 스트레스를 느기는 것은 자연스러운 것입니다. 그러나 잠까지 못 주무실 만큼 불안과 스트레스를 느끼신다면 많이 괴로우실 것 같습니다. 마카님께서는 강박적 특성과 완벽주의 성향이 있으신 것 같습니다. 강박적 특성은 완벽을 추구하고, 완벽을 축구하다 보면 불안을 동반하게 됩니다. 완벽하게 일을 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기 때문에 잘 해낼 수 있을까에 대한 불안과 통제에 대한 욕구가 강하게 작용하여 생각대로 통제가 되지 않으면 불안해지고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이렇게 강박적인 특성과 완벽주의적 성향은 환경적 영향이나 성장 과정에서 경험한 것들 때문에 형성된 것으로 보입니다. 다른 사람에게 요청을 해야할 때 스트레스를 받는 이유는 마카님의 완벽주의적 성향이 상대방이 자신만큼 일을 잘 해낼 수 있을지 불안할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또 다른 가능성은 자기 표현이 어려운 분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상대방에게 요청하는 자체에 대한 부담감과 그에 따른 불안감이 있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의 성향이 완벽주의적이고 강박적이라면 마카님께서 자신의 특성을 알고 계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자신의 특성으로 인해 불안과 스트레스를 받고 계시다는 것을 알고 있으면 불안과 스트레스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자신이 하는 일이 완벽해야 한다는 생각이 마카님께 주는 영향력을 살펴보시면 좋겠습니다. 마카님의 성향이 어떤 면에서는 성과를 내고 성취감을 느끼는 데 도움을 줄 것이고, 어떤 면에서는 오히려 방해가 되거나 일을 시작하기 두려워 하거나 업무에 대한 부담감을 느끼게 할 것입니다. 완벽주의의 장점인 신중하고 꼼꼼해서 실수를 줄일 수 있는 장점은 살리되, 완벽해야 한다는 부담감은 조금 내려놓으시면 좋겠습니다. 완벽해야 한다는 부담감이 오히려 실수를 만들기도 할 것입니다.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 함께 일을 처리하면서 꼼꼼하게 살핀다면 마카님의 부담감이 줄어들 것 같습니다. 다른 사람에게 업무 요청을 해야 할 때 요청 자체에 어려움을 느낀다면 그 원인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혼자서 일을 하는 것이 편한 점이 있겠지만 함께 협력해야 할 때도 분명 있을 것입니다. 마카님께서 업무 요청을 해야 할 부분에 대해 상대방에게 요청하면서 느끼는 어려움이 무엇인지 안다면 적절한 대처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전문가와의상담을 통해 강박적 성향과 완벽주의적 특성을 좀 더 구체적으로 살피고, 어떤 부분에서 영향을 받고 있는지 확인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도움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완벽해야 한다는 생각이 어디에서 비롯된 것인지, 어느 정도인지 살펴보고 적정 수준으로 조절하도록 도움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자기표현이 어려운 분이라면 자기표현을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mhqd1
· 2년 전
저도 그래요... 경력직인데도 이게 그렇네요. 남들보다 일이 많은거 같으면, 불공평한거 같고 불만도 생기고.. 님음 완벽주의 성향은 아니신가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bbooya12 (글쓴이)
· 2년 전
@mhqd1 제가 인지하지 못하던 완벽주의 성향이 있는것 같아요.. 대인관계에서도 그렇고, 완벽하게 끝맺음이 나지않으면 불안한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