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의욕이 안 생기나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우울증|수면|피로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왜 의욕이 안 생기나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Mebraver
·2년 전
확실히 '죽고 싶다'는 마음과는 거리가 멉니다. '이렇게 살다 정 안 되면 그때 죽어도 늦지 않지'에 가깝습니다. 현재, 병원 진료를 제외한 외부 활동을 모두 멈추고 3개월째 집 밖에 나가고 있진 않지만, 좋아하는 코미디 프로그램을 틀어 놓고, 실컷 먹고, 실컷 잡니다. '내가 돈을 벌지 않으면 결국 길바닥에서 먹고 자야 하는데'라는 옅은 불안감만 있을 뿐입니다. 새벽(오전 4시쯤) 잠들고, 밤(오후 11시경) 일어나서, 일주일에 한 번 정도 의지를 갖고 산책을 나가려고 하면 1-2분 만에 너무 피로하고 기운이 쪽 빠져서 집에 돌아와 다시 잠이 듭니다. 규칙적인 생활을 하려고 운동 스케줄을 잡아 놓고서도, 무작정 잠만 잡니다. (1) 업무에 싫증을 내고, 사람 스트레스가 심해 최근 3개월 일한 직장을 도망치듯 나왔습니다. (입퇴사 반복) (2) 하고 싶은 일을 생각만 하고 움직일 생각을 안 합니다. 예를 들어, 해외에 가고 싶다는 목표를 세우고, 루트를 찾아보지만, 막상 신청 마감 기한이 다가오면 의지도 기력도 없어 잠만 잡니다. 심각하게 피로감을 느낍니다. (3) 부모님이 어릴 때 돌아가셔, 저 혼자 살기에, 제가 일을 쉬는 기간에는 빚과 대출이 점점 늘어만 갑니다. 제 문제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어떻게 삶의 문제를 해결할 의지를 가질 수 있을까요?
의욕없음피로우울해부채자고싶다무기력괴로워무기력해회피우울혼란스러워힘들다불안해걱정돼답답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4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심승진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2년 전
마카님께
#우울
#불안
#무기력
#소진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도움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몇 자 적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3개월째 집에서 생활하고 계시는 중이군요. 병원을 나가는 일이 아니라면 모든 생활이 집 안에서 이뤄지고 있는 중입니다. 집에서 보내시는 생활은 아주 오래 자고, 먹고, 좋아하는 TV 프로그램을 틀어 놓는 것으로요. 보다 규칙적인 구조를 만드시려 운동이나 산책 계획을 세우기도 하지만 금새 힘이 빠지기도 하고 무기력하게 누워서 보내는 것으로 시간이 흘러 갑니다. 스스로 조절하기 어려운 정도라 느끼셔서 여기 글 적어 주셨네요.
🔎 원인 분석
보다 구체적인 파악이 필요하겠지만, 마카님께서 우울증의 상태에 가까워 보인다는 생각이 듭니다. 동시에 아주 깊은 소진 상태이실 수도 있겠다 싶고요. 집에서 보내게 되신 후로 이전과 비교될 정도로 늘어난 수면과 섭취량, 피로감과 무기력감이 있군요. 동시에 우울감과 옅은 불안감도 함께 말씀해주신 것 같습니다. 혼자서 살아내시며 지금껏 얼마나 고단히 버텨오셨는지 글을 통해서 다 드러나 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나 혼자 해내야 했다면 배로 들어가는 힘이 쓰였으리라는 짐작은 갑니다. 소모되었던 만큼, 그 이상의 회복이 되어왔다면 건강히 이어져 갔겠지만 아무래도 조금씩 소진되어가는 지점들이 있었나 봅니다. 거기에 일을 그만두시기 전에는 업무적으로도, 관계적으로도 마카님께서 감당하실 수 있는 선을 넘어가는 순간이 왔던 것 같네요.
💡 대처 방향 제시
지금 상태를 단면적인 소진(번아웃)으로 보아야 하는지, 아니면 우울감과 무기력이 동반되는 우울의 상태로 보아야 하는지, 병행되는 다른 증상은 없는지 잘 살펴볼 필요가 있는 것 같아요. 현재 상태에 필요한 검사나 진단을 받아보며 나의 상태를 객관적 지표로 확인하시는 것을 가장 먼저 권유 드립니다. 위의 상태와 같은 경우들이라면, 내 의지만으로 돌파해갈 수 있는 영역은 아닙니다. 적절한 약물 치료와 심리 치료가 병행되며 다루어져야 하는 경우일 수 있으니 꼭 치료 장면으로 내방해 보시기를 권유 드립니다. 더불어, 혼자 해 보실 수 있는 방법들을 일러드리겠습니다. 하지만, 지금과 같이 조그마한 수행도 어려운 상황에서는 효과를 보기에는 어려울 수도 있겠다는 생각입니다. 무너졌던 일상을 다시 바로잡으려 할 때, 이전 만큼의 기능 수준을 기대하며 목표치를 설정하는 것은, 기대치만큼 수행하지 못한 나에 대해 다시 실망하고 좌절하게 만들 가능성이 큽니다. 그러니 아주 조그마한 목표부터 달성해가시는 경험이 더 적절합니다. 책상 앞에 10분이라도 앉아있어 보는 것, 밖에 나가 잠깐 산책하듯 걸어보는 것, 지금 당장 내 방을 조금씩 정리해 보는 것 등등. 아주 대단한 일들로 보이진 않지만, 실제로 내가 움직일 수 있는 동력을 만들어 내는 데에는 조그맣지만 수행할 수 있는 실제적인 성취 경험이 필요합니다. 작은 목표를 잡으시고, 이행하고, 성취를 맛보는 경험을 쌓아 나가 주세요. 이전 만큼의 기능을 가진 마카님으로 회복되기까지 단계적인 과정을 가져가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혼자서 이어져 온 시간들이 이미 있었기 때문에, 훈련 받은 전문가와 함께 가져가시는 회복 과정이시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마카님께 도움 되었기 바랍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until0675
· 2년 전
자세히는 모르겠지만, 마음의 병인 듯해요.. '정신병의 나라에서 왔습니다' 라는 책을 추천드려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Mebraver (글쓴이)
· 2년 전
@until0675 답변 감사합니다. 책도 읽어볼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wikid1
· 2년 전
부모님없이 여태껏 혼자살아오셨을 생각을 하니 안쓰러운 마음이 듭니다. 이번 기회에 충분히 쉬면서 자신을 좀 챙기는 시간을 가져도 될 것 같아요 스스로 이만큼 잘 살아왔다며 칭찬해주는 것도 필요할 것 같구요 여기에 자신의 문제점에 대해 글을 욜리는것부터 본인의 문제를 자각하고 있다는것이고 이게 어떻게 보면 변화의 시작이라고도 볼 수 있기에 너무 자책하지 않으셨음 합니다. 잘 풀릴 겁니다 힘내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Mebraver (글쓴이)
· 2년 전
@wikid1 감사합니다. 마음에 새겨 들을게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