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려움만 느껴지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불안|공동체]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두려움만 느껴지는…
커피콩_레벨_아이콘asdjin12
·3년 전
안녕하세요. 우선 저는 19살 여학생입니다. 저희 부모님이 나이가 좀 있으신 편이에요. 두 분다 60대이신데, 아빠가 1달 전 부터 몸이 안 좋아지셨는데, 폐암4기에 간으로 전이가 되고… 6~1년 살수 있다는 여명을 들었습니다. 예전에는 아빠가 저에게 못 되게 굴어서, 아빠가 싫기만 했는데… 막상 지금은 두려워요. 아빠가 떠나시면 엄마 혼자 계시는데, 엄마도 나이가 계시기 때문에… 무고워요…
불안어지러움힘들다의욕없음혼란스러워답답해우울우울해걱정돼무서워스트레스받아외로워슬퍼괴로워스트레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아버지가 걱정되네요...저도 걱정이고요
#불안
#가족
#걱정
#우울
소개글
안녕하세요. 님이 아버지가 폐암으로 고통받으시고 전에는 님에게 잘 대해주지 않았지만, 지금은 그런 생각들이 걱정으로 바뀌었다는 생각이 들어요
📖 사연 요약
님은 부모님과 3명이 살아가는 가족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아버지와의 관계는 좋지 않았지만, 막상 어버지가 아프시고 몇 년안으로 돌아가신다고 생각하니 걱정이 되고, 어머니도 나이가 있으시니 어머니 건강도 불안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런 님의 마음이 충분히 이해가 되고 저는 아버지가 돌아가신지가 10년이 되는 나이인지라 그런 과정을 경험하기도 했답니다.
🔎 원인 분석
사람이 서로 사랑하는 관계도 헤어지는 것이 힘들지만, 사랑을 못받았다면 무의식적으로 사랑에 대한 갈망을 채우지 못했기 때문에 더 헤어지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있다고합니다. 그럼에도 인간이 태어난 목적은 독립하기 위해서 라고 합니다. 어린아이를 연구한 결과를 보면 걷기 시작하는 순간부터 부모를 떠나 독립하려고 한다고 합니다. 님도 이런 독립이라는 목적에서 예외는 아닐 것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먼저 가족이라는 공동체는 다양한 감정, 미움, 사랑, 원망 등등으로 인해서 다른 타인보다도 헤어지는 것이 더 어렵다고 합니다. 나와 관계가 좋지 않은 아버지라도 이런 감정들이 숨어있어서 막상 헤어지고 떠날 생각을 하는 것이 두렵기도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어머니에 대한 생각도 같이 들어서 더 힘들게 느껴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우리 인간은 아니 다른 동물 식물들도 태어나는 것은 독립을 의미하기에 같이 있는 동안 최선을 다해서 서로의 감정을 나누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야 헤어지더라도 덜 힘들다고 합니다. 헤어지는 것은 쉽지 않지만, 독립하는 것이 우리의 목적임으로 자신 스스로 어떻게 설까?하는 생각도 하시면 더 도움이 될 것이고 너무 멀리보기 보다는 순간 순간에 집중하면 조금 더 객관적으로 헤어짐의 감정에 도움을 받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상담은 우리가 독립해야 하는 이유와 헤어지는 감정과 과정에 대하여 생각할 것입니다. 혼자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상담자와 같이 함께 가족의 감정과 헤어짐, 사랑 등을 이야기 할 것입니다. 그리고 독립이 주는 성장에 대하여서도 이해하는 노력을 할 것입니다. 지금 공부에 집중하는 고3이지만, 가족으로 인한 불안으로 힘들어 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순간 순간 밖에 우리가 살 수 없는 것처럼 순간에 집중하면 조금 안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ajtrl
· 3년 전
아버지와의 소중한 시간, 그리고 어머님과 본인이 너무 힘들지 않게 남은시간 하루하루 감사하게 보내길 바랄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gotoNP
· 2년 전
잘 지내고 있길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