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왜 가족이싫을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군대|공동체]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전왜 가족이싫을까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년 전
22살 남자입니다. 왜 전 가족이 싫을까요? 저랑 성격차이가 심하고 의견도 매번틀리고 제가 잘못한것만 생각하지 본인들 잘못한건 은근슬쩍 넘어가 버리고 정말이지. 집안 사정때문에 아직군대도 못가고 이러고있는데 평소에도 전화하면 연락도 잘안받는 가족이라 군대가서 연락하면 전화라도 올바르게 받을련지 갈수록 막막해요. 이런거때문에 하루하루 힘드네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가족이란 어려움
#가족
#이기심
#성격차이
#의견대립
소개글
안녕하세요? 님이 가족에 대하여 느끼는 감정을 솔직하게 정리해 주셨다고 생각합니다. 가족에 대한 기대와 기대에 벗어나는 가족의 태도에 대하여 걱정하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ㅏㄷ.
📖 사연 요약
군대에 다기전에 가족에 대한 기대를 가지고 있지만 가족이 님에게 대하는 태도나 감정은 님이 바라는 것과는 다소 차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님이 가족에게 감정적으로 의지하고 존중을 받고자 하는 생각은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가족들은 님에게 님이 기대하는 것과는 차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 원인 분석
가족도 사회 조직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누구나 가족이라는 곳에서 태아나고 자라고 느끼고 생각하며 자라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족은 완전하게 이상적으로 만들어진 곳은 아닙니다. 그럼에도 가족원들은 그런 이상적인 곳이기를 기대합니다. 자녀들은 부모들이 이상적으로 자신을 존중하고 배력하고 공감하기를 기대합니다. 그러나 부모는 완전하지도 않고 자식을 위한다고 하지만, 많은 문제를 가진 사람들이 많기에 그 기대를 충족하지 못합니다. 그리고 가족은 이상적인 곳도 아닙니다.
💡 대처 방향 제시
그럼에도 우리는 가정이 그럴 것이고 부모가 그럴 것이라고 하는 기대를 저버리지 않습니다. 가족은 우애가 좋아야 하고 서로를 사랑해야 한다는 기대를 합니다. 그러나 가족은 그런 기대를 충족시켜주는 곳이 대부분 아닙니다. 그렇게 하기를 노력할지라도 서로의 욕구와 욕망이 다르고 기대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가족도 불완전한 공동체라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님도 현재의 가족이 할 수 없는 것에 대한 기대를 조금은 내려놓을 필요가 있습니다. 내가 사랑하고 가까이 하고 싶어도 다른 가족 구성원들이 나와 생각이 다르다면 그것도 받아들일 필요가 있습니다. 가족도 타인이기 때문입니다. 무의식적으로 우린 가족이면 사랑해야 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위로해주고 나를 수용해주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집니다. 그러나 가족도 서로의 생각들이 다 다릅니다. 그것을 받아들이고 적절한 기대에 머물고 거리도 두어야 합니다.
가족의 한계와 기대치에 대하여 서로 이해하는 대화를 할 것입니다. 가족도 친구도, 기타 다른 인간관계에도 한계가 있습니다. 그건 나와는 다른 타인이기 때문입니다. 그대가 있지만, 현실을 받아들이고 수용하는 것을 배우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hh42f
· 3년 전
저도 그래요 자기들 잘못은 모르면서 내 탓만 하는 사람이 너무나 밉더라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