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추행 트라우마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스트레스|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성추행 트라우마
커피콩_레벨_아이콘woundhealing
·3년 전
안녕하세요 저는 고2 여학생입니다. 제가 초등학교 저학년때쯤 2살 차이나는 친오빠에게 성추행을 당했습니다. 제가 자고있을때 옆에 와서 제 성기에 손가락을 넣거나 올라타서 성기를 비비는 등 지속적으로 성추행을 했었어요. 어릴때였어서 그게 성추행이라는 것 조차 몰라서 그저 무서웠고 피하려고 어머니와 같이 자거나 해봤지만 그래도 2년간은 계속 되었었던 것 같아요. 이때부터 제 방에서 문을 잠구고 혼자 자는게 습관이 되어버렸네요.. 물론 지금은 시간이 많이흘렀고 오빠가 기억하고 있는지 아닌지도 모르겠어서 그냥 혼자서 용서하기로 했어요. 하지만 용서 했다고 한들 제게 남은 상처와 트라우마는 여전히 지워지지가 않아서 오빠나 아버지와 조금이라도 스킨쉽을 하는게 소름끼칠 정도로 너무 싫고 그래서 아버지가 많이 서운해 하셨어요. 저도 고치려고 많이 노력했는데 아버지가 가끔 손을 제 가슴쪽으로 대거나 스치거나 건드는 장난을 치셔서 그런지 아버지 마저도 제게는 경계의 대상이 되어버렸고 모든 남자(선생님, 친척 등등)분들도 혹시나 제 몸에 손을 댈까봐 일어나지도 않은 일들이 벌써부터 무섭고 두려워요.. 이렇게 의심병아닌 의심병이 생겨버려서 걱정이에요.. 무엇보다도 가장 힘들고 걱정인건 한참 지난 일인데도 정확하게 다 기억이나고 머릿속에서 지워지지 않고 최근까지도 기억이 자꾸만 나서 잠을 못자거나 하루종일 울고 갑작스럽게 찾아와서 계속 절 힘들게 만들어요.. 감정기복이 워낙 심하고 우울에 한번빠지면 잘 못나와서 그런지 더 힘들게만 느껴지네요.. 언제쯤 이 끔찍한 기억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요. 행복이라는 감정을 못느낀지 너무 오래된 것 같아요. 하루종일 웃을수 있었으면 좋겠는데..
속상해불안해우울해혼란스러워트라우마우울어지러움공허해두통무서워불안무기력해스트레스받아괴로워힘들다강박조울불면자고싶다슬퍼의욕없음스트레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4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류지원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전문적인 심리치료의 도움을 꼭 받으세요.
#트라우마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류지원입니다.
📖 사연 요약
초등학교 저학년이라는 어린 나이에 가장 친밀하다고 느꼈을 친 오빠로부터 성추행을 당하셨군요. 단발적인 사건으로 끝나도 굉장히 큰 트라우마로 남을 사건인데, 약 2년 여 간 지속되었다고 하니 얼마나 두렵고 고통스러우셨을까요. 남겨주신 글로 보았을 때, 아마도 두려운 마음에 부모님이나 다른 가족들에게 알리지 못하고, 오빠도 자신의 잘못에 대해 마카 님께 진심으로 용서를 구하지 않았던 것으로 보여요. 가장 힘들고 무섭던 순간에 혼자서만 버텨내야 했던, 그 당시의 마카 님을 생각하니 마음이 아려오네요. 마카 님께서는 현재 남성과의 스킨쉽이 생길 일이 있거나, 혹은 그런 상상만 해도 혐오감이 들고 두려운 감정이 심하게 드시네요. 또 당시의 일이 계속해서 원치 않는데도 생각이 들고, 다른 생각을 해도 떠오르는 경험을 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수면도 깊이 취하지 못하시고, 갑작스럽게 울음 등의 감정 기복도 나타나시고 예민해 지시네요. 이러한 증상들을 홀로 견디고 계시려니 얼마나 고통스럽고 속상할 지, 지금까지 잘 버텨오셨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어요.
🔎 원인 분석
마카 님께서 이야기 해 주신 현재의 증상들은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경험하시는 분들께서 많이 보이시는 증상과 유사합니다. 물론 이 곳은 병원이 아니고, 저도 의사가 아니기 때문에 마카 님께서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일 것이라는 진단을 내려드리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마카 님께서 현재 경험하고 계시는 증상들과의 유사점이 있기 때문에, 이에 관련하여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마카 님께서 어린 시절 오빠에게 약 2년 여 간 지속적으로 성추행을 당한 것은 분명한 외상 사건입니다. 뿐만 아니라, 당시 마카 님은 주변의 어른들에게 적절한 도움을 구하지 못했고, 결과적으로 당시 필요했던 보호를 받지 못하고 문을 걸어 잠그는 등 마카 님 자기 자신이 스스로를 보호하는 방식을 활용하셨습니다. 일반적으로 외상을 경험한 사람들은, 그 외상 사건과 관련하여 상반된 증상을 나타냅니다. 마카 님의 경우 오빠가 저지른 성추행이라는 경험에 대해 느껴지는 부정적인 신념과 정서가 첫 번째이고, 두 번째로는 성추행의 경험이 의도하지 않았음에도 계속해서 떠오르는 침투 현상을 이야기 해 드릴 수 있겠습니다. 이 두 가지의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이유는, 외상 사건이 마카 님의 생존에 아주 위협적인 일이었기 때문에 마카 님의 정신과 신체는 이를 계속해서 경계할 필요를 느끼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소 걱정스러운 부분은, 성추행과 같은 외상 경험은 생존자가 세상과 자신에 대해 가지고 있던 기본적인 가정을 무너뜨립니다. 좀 더 쉽게 말하면, 이 세상이 안전할 것이고, 세상에서 벌어지는 일들은 합리적이며, 나는 매우 가치있는 사람이라는 기본적인 신념이 파괴되는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마카 님께서는 매우 어린 연령에, 친족 간의 성적 학대를 경험하셨기 때문에 이에 대한 충격이 더욱 크셨을 수 있습니다. 지금은 아버지와의 스킨쉽만이 불편하고 혐오감을 느끼는 정도이지만, 이러한 상황이 지속된다면 마카 님께서 부모님을 포함한 어른에 대한 불신이 심해지고, 친밀한 관계에서도 자신을 온전히 드러내지 못하며 어려움을 겪으실 수도 있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우선, 마카 님께서 이렇게 괴로운 사건을 겪으셨음에도 아무에게도 말하지 않고, 그저 혼자서 용서하려 애쓰셨다는 것이 너무 마음이 아프고 잘 버텨왔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어요. 하지만 마카 님께서 이야기 해 주신 사건은 엄연한 범죄이고, 마카 님에게는 아주 거대한 외상 사건이었습니다. 아직 미성년자이시기 때문에 해당 사건에 대하여 부모님께 말씀 드리고, 병원에 내방하여 적절한 심리치료와 약물치료를 병행하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이 사건에서 마카 님께서 잘못하신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아버지나 오빠와의 스킨쉽에서 불쾌감을 느끼는 것도 너무나도 자연스럽고 당연한 일입니다. 남성과의 스킨쉽이 상상될 때 걱정되고 불안해 지는 것도 너무나도 자연스러운 증상이고 반응입니다. 마카 님께서 지금 이 순간에는 오빠를 용서한다는 선택지 밖에 없어 그러한 결정을 내리실 수 밖에 없었지만, 이는 언제든지 번복될 수 있고 번복해도 괜찮습니다.
외상사건이 특히 오래도록 아픈 상처를 남기는 이유는 내 몸과 마음의 통제력을 뺏겼던 경험이기 때문입니다. 상담은 상담자와 마카 님과의 깊은 대화를 통해 세상에 대한 안전감을 다시 회복할 수 있도록 하고, 여러 가지 대처 전략들을 가르쳐 줌으로써 마카 님께서 일상 생활에 대한 통제력을 회복하고 조금 더 건강하고 편안하게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도울 것입니다. 이 기억은 너무나도 아프고 충격적이었기 때문에, 단숨에 사라지는 기억이 아닐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적절한 약물 치료와 상담 치료를 통해서 그 사건으로부터 왔던 충격을 조금 줄여볼 수는 있을 거에요. 마카 님께서는 현재 다소 지속적으로 일상에 영향을 받고 계신 상황으로 보여서, 꼭 약물 및 심리치료를 받아보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laon03
· 3년 전
저도 작성자분이랑 비슷한 경험을 한적이 있었어요 근데 저도 초등학생 때라 이게 뭔가 하고 그냥 넘어갔지만 커서야 알았어요 근데 지금 생각만 해도 소름끼치고 수치스러워요 그 기억은 사라지지 않더라고요 저도 남자들만 보면 눈치보이고 제 자신이 작아지는 기분이 들었어요 그래도 조금씩 극복해 나갈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남자라고 다 그런거 아니에요 하지만 조심해야겠죠 저도 남들처럼 남자아이들과 친해지고 연애도 하고 싶어서 해볼려고 노력했지만 쉽지가 않더라고요 그래도 점점 시도해보고 노력해보면서 극복할려고 합니다. 그니깐 작성자님도 극복하려고 시도해보고 함내세요 힘이 되셨을지 잘 모르겠네요.. 제가 무슨을 했는지 모르겠네요 같이 힘내봐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woundhealing (글쓴이)
· 3년 전
@laon03 저도 커서야 알게되어서 너무 힘들었는데 ㅠㅠ 따뜻한 말 너무 감사해요.. 충분히 많은 힘이 된 것 같아요! ㅠ 좋은 밤 되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laon03
· 3년 전
상담을 받아보시기로 한건가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woundhealing (글쓴이)
· 3년 전
@laon03 상담받는건 예전부터 많이 생각해왔었는데 ..
커피콩_레벨_아이콘
woundhealing (글쓴이)
· 3년 전
@laon03 제 혼자 받으러 갈순 없으니 .. 불가능할 것 같네요ㅠ
커피콩_레벨_아이콘
laon03
· 3년 전
아..ㅜㅜㅜ
커피콩_레벨_아이콘
laon03
· 3년 전
가족들 때문인가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woundhealing (글쓴이)
· 3년 전
@laon03 부모님 때문에요.. 제가 왜 피하고 그랬었는지 알게되시면 슬퍼하실 것 같아서요.. ㅠㅠ
커피콩_레벨_아이콘
laon03
· 3년 전
그쵸..
커피콩_레벨_아이콘
woundhealing (글쓴이)
· 3년 전
@laon03 혹시 혼자 가서 받을 수 있는지 아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