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의 이상이 너무 높습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폭력|진로]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아빠의 이상이 너무 높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mongblang34
·3년 전
안녕하세요 어릴때부터 법대로 가라고 다른 공부를 하면 찢어버리고 화내고 욕하고 다른 직업들 다 비하하는 인간입니다. 그러면서 자신의 주장이 받아들여질때 까지 때리고 욕하고 밟고 그냥 자기가 왕인것처럼 제 인생도 쥐려고 했습니다. 전 폭력에 대항하고 싶어도 그럴 힘이 안나서 법대로 진학했었는데, 이게 무슨일입니까 사시폐지로 법대가 사라진다고 했고 법대는 제일 쓸모없는 학과가 되어버렸습니다. 애비말로는 범위가 가장 넓다고 하면서 자기 의견이 맞았다며 난리치는데 현실은 취업할 곳이 없습니다. 사시가 폐지된후 로스쿨이 도입되면서 사시낭인들이 여러 곳으로 퍼지게 되었습니다. 이와중에 현역들은 취업할곳이 더욱 없어졌구요. 저는 어릴때 부터 맞아서 형법을 배울땐 트라우마가 올라와 결국 F학점을 받을 정도로 수업을 놨습니다. 그런데 이 새낀 계속 법무사 하라고 ***하다가 최근에는 회계사 세무사 이런걸 하라고 합니다. 회계 세무 사무원을 양성하는 국비과정 그거 신청해서 사무소에 들어가서 옆에서 하는거 배우면서 회계사 세무사 하라고 하는데 이게 얼마나 개소린지 아십니까 주위사람들은 그건 고졸 분들도 할 수 있는건데 니가 그거 하면 인생 망한다고 걱정하고 계세요. 첫시작이 중요한데 그거하면 너는 더이상 높은 연봉받을 수도 없고, 그 회사에서 짤리면 경력이 단절된다고 걱정하고 말리고 있습니다. 근데도 그인간은 헛된 이상에 사로잡혀서 하라고 등떠밀고 있어요 법대가 범위가 넓어서 회계사 세무사 다 딸수 있다고 하네요. 자격조차 되지 않을 뿐더러, 시험으로 하는 공부랑 학문으로 하는 공부는 결이 다릅니다. 너무 스트레스 받아서 단약했던 약까지 다시 먹고 있고, 입안에는 염증들이 올라오고 생리는 나오지도 않습니다. 너무 스트레스 받아서 어떻게 해야할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그냥 저새끼가 원하는대로 국비지원 저거 신청해서 자격증 따고 거기서 취업알선하는데로 가서 자취할까 이생각중입니다. 근데 한편으로는 다른 분들 말처럼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어떻게 해야할까요
짜증나힘들다혼란스러워화나불안해답답해걱정돼우울해무기력해스트레스받아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천민태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경제적 독립, 정서적 독립
#마카님은
#선택할수있습니다
#할수있습니다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천민태입니다.
📖 사연 요약
아버님의 뜻대로 했더니 이루어진 것들이 없고 도리어 취업이 안되는 상황에서 불안감은 마카님께서 다 떠안게 되고 시야를 낮춰서 고졸의 학력으로도 할 수 있는 일을 취업을 하라는 말씀에 진로선택에 삶을 망치게 될까봐 걱정이 많이 되실 거 같아요 무엇보다 아버님께서 원하시는 삶을 사느라 정말로 힘든 순간들을 많이 맞이하셨을 거 같습니다. 법대로 가라고 하여 어렵게 법대로 가셨는데, 정말로 법대가 마카님의 적성에 맞는지도 의문입니다. 좋아하는 전공이라 해도 취업이 어려운 상황에 힘드실텐데, 현실에 맞지 않는 아버님의 지도에 개입에 폭력의 두려움에 따르긴 하지만, 화나고 짜증나고 원망과 답답함 불안감 등에 마카님이 지치시지 않으셨을까 싶습니다. 어떻게 해야 할지 도움청한다기 보다 정말 답답한 마음에 글을 올리셨네요.
🔎 원인 분석
아버님의 지도에 지금까지는 어쩔수 없이 따르셨던 것 같습니다. 직접적으로 어떤 폭력을 당하셨을지, 아니면 위협적인 상황이 두려워서 그 전에 미리 말을 따르셨을지 어떤 상황이든, 마카님이 아버님으로부터 벗어나고 싶으신 간절한 마음이 이해가 됩니다. 폭력적인 상황에 압도되어 벗어나기 힘든 부분도 있으시겠지만, 부모님께서 가지고 있는 권력 중 하나는 경제적인 권력(주거공간 포함)이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이 영향에서 벗어나기 힘드실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부모님들이 의도적으로 의식적으로 경제적인 권력으로 자녀들의 삶을 일방적인 방향으로 지도하고 개입하시지는 않겠지만 성인이 된 자녀가 갖는 압박은 여기서 오는 것들이 꽤 있다고 보여집니다. 그래서 부모님으로부터 진정한 독립을 할 때, 가장 우선되는 것은 경제적 독립이라고 생각합니다. 성인이 되어서도 결국 부모님 밑에서 살기 때문에, 부모님의 뜻에 따를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마카님께서 아버님의 개입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제일 먼저 목표로 삼으셔야 할 것은 신체적인 폭력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물리적인 독립과, 물리적인 독립을 위한 경제적인 독립일 것입니다. 그래서 이 부분에서는 마카님의 선택이 어느정도 좋은 아이디어라고 보여집니다. 진로는 언제든 다시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단 한번으로 내가 원하는 일을 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상황에 맡게 현재는 아버님의 개입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차선책이라도 방법 중에 하나를 선택하시는 것도 좋다고 봅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 아버님과 같이 거주하시면서도 개입을 벗어나려면, 조금 힘드시겠지만, 직접 부딪혀서 맞서 싸우는 방법이 있습니다. 가령, 신체적인 폭력이 있을 경우 가정폭력으로 경찰에 신고하면서 아버님께 가정폭력의 경각심을 드리는 부분입니다. 너무 안타깝게도 공권력이 개입되어야 하는 상황인데, 이 경우에는 정신적으로 많이 힘드실 수 있습니다. 미성년의 경우 부모에게 친권이 있고 경제적인 독립을 하기 어렵고, 법적인 보호를 조금은 받을 수 있어서 후자의 과정을 부득이하게 진행할 수 밖에 없지만 성인이 된 경우에는 부모에게 친권이 사라지고 경제적인 독립을 할 수 있는 시기이기 때문에 마카님께서 아버님의 개입으로부터 자유로워지기 위해서는 최대한 성인의 권리를 이용하시는 편이 좋을 듯 싶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이것은 지금 제가 말씀드리기에는 아직 이른 부분이라서 더 말씀드리기 보다는 참고하시라고 말씀드립니다. 마카님께서 경제적인 독립을 이루시고, 물리적으로 독립을 이루게 되시면 남는 것은 정서적 독립입니다. 상담에서 많은 분들이 말씀하시기를, 지긋지긋한 가정에서 나왔더니 이제는 심리적으로 독립이 남은 것 같다. 라고 말씀하십니다. 우선은 경제적 독립을 위해서 노력하시면서 하나하나씩 해결해 나가시면 될 겁니다. 나중에는 현실의 아버님 뿐만 아니라 마카님 마음 속의 아버님을 넘어가시게 될 겁니다. 지금 무엇보다 지금 답답하고 힘든 이야기들을 털어놓으셨으면 합니다. 아직 만24세 미만이시면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무료 상담의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 다니시던 대학교의 학생상담센터에서 졸업생에게도 상담을 해주는 곳도 있습니다. 적절히 도움 받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몸뿐만 아니라 마음이 너무 아프셔서, 이야기 하시고, 화도 표현해보고, 원망도 하시고 털어놓으실 곳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누구든 힘든 일이 있으면, 대나무숲이 필요할 겁니다. 대나무 숲 삼아서 상담의 도움을 받으시고 지금보다 조금이라도 편안해 지시기를 바라봅니다. 이렇게 털어놓고 상담의 도움을 받으시다보면 힘이 생겨서 독립하시는데에도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