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의 정신심리상담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부부|상담|중독]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엄마의 정신심리상담
커피콩_레벨_아이콘gagalayer
·3년 전
안녕하세요 이제 막 30대에 접어든 딸입니다 저희 엄마는 3년 전 정도부터 자살까지 하겠다며 으름장을 놓던 수험생 동생으로 인해 극심한 스트레스를 겪으셨고, 결혼생활 내내 무심한 아버지, 외로움 등으로 3년 전 정도부터 불안장애와 때로 우울증상도 겪고 계십니다 이 마음의 병으로 신체화 증상이 있어 지금도 매일 같이 심한 위장장애 등을 앓고 계세요. 항우울 약도 꾸준히 드셨고 최근에는 전두엽에 이상이 있다는 소견 받고 뇌과학과 치료도 시작하셨습니다. 병세가 정말 심한 시기도 있었지만 지금은 그래도 조금 나아진 편입니다. 본인도 개선의지가 충만하셔서 주기적으로 대학병원 가정의학과에 다니고 운동삼아 집앞 산책도 1시간 넘게 매일 하시며 지내세요. 저의 고민은 엄마가 전문적인 정신심리상담을 받기 위해 가정의학과 대신 정신건강과로 가셨으면 하는 것입니다. 의사분이 아버지 지인이셔서 가정의학과로 다니고 계시는데 엄마가 불안증세를 호소하면 그 의사분은 엄마가 너무 예민하다는 식으로 말한다고 합니다. 편히 생각하라는 취지겠지만 병의 원인을 엄마탓으로 돌리는 게 저는 바람직해보이지않아요. 또 의사분이 아버지 지인이라 가족 얘기를 자세히 솔직하게 하기도 힘들어 하시는 것 같아요. 제가 보기엔 근본적으로 가족으로 말미암은 병인데 말이죠. 부대끼고 사는 가족으로 인해 지금도 증상이 심해졌다 나아졌다를 반복하세요. 엄마도 이미 예전에 정신과로 갈까 아빠에게 얘기를 잠깐 나눴고 어느날 슬쩍 아빠도 그 의사에게 정신과로 옮길까 물어봤더니 그 의사분이 그쪽은 약이 쎄다는 식으로 만류하셨대요. 의사가 그렇게 말하니 아빠도 꺼리시는 듯합니다. 부모님 세대의 정신과에 대한 편견도 작용하는 듯 싶구요. 엄마는 그나마 딸인 제게 많은 얘기를 털어놓으시고 상담하시며 마음이 나아진다고 하시지만, 본인의 노력에 비해 몇년째 증세가 지속되니 많이 지쳐가실 거란 걱정이 듭니다. 저 역시 강력하게 정신과로 강하게 권유드릴만큼 전문적이지 않으니 그게 맞나 싶기도해요. 엄마에게 정신과 진료 강하게 권해도 될까요? 가정의학과.. 그대로 다녀도 될까요? 선택은 저희의 몫이겠지만 정신과 진료 및 상담이 정말 약이 너무 쎄서 가급적 안하는 게 맞는 걸까요? 불안장애에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요?
걱정돼정신과를가는목적심리상담을정신과를가는목적심리상담을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3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천민태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정신과의 치료와 심리상담의 상담에 대해서
#정신과를가는목적
#심리상담을 받는 목적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천민태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 어머님 때문에 걱정이 많으시겠어요. 가족 중에 한 명이 정신적으로 아프면 정말로 힘이드는 것 같아요. 마카님께서 결정하시는데 도움이 될까 싶어서 정보를 드립니다.
🔎 원인 분석
가정의학과 선생님도 전문성 있는 의사선생님께서 진료를 해 주시겠지만 정신건강과 관련해서는 정신과가 조금 더 전문성 있는 치료를 하실 수 있습니다. 정신과의사 선생님의 말씀으로 정신과 약물치료는 쉽게 말하면, 강한 약과 약한 약이 구분되어 있다고 합니다. 강한 약은 입원치료를 할 정도의 심한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에 집중적인 치료를 위한 처방이 되는 약물이고 일상생활을 유지하면서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도의 약물치료를 위한 '약한' 정도의 약물입니다. 그래서 아마 가정의학과 선생님께서는 그런 의도로 말씀을 하셨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조절하고 약물을 바꿔가며 더 잘 맞는 약물을 찾는 등의 약물치료를 결정하는 것은 정신과 의사 선생님이 더 경험이 많고 전문적인 지식을 보유하실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정신과 약물치료는 정신과에서 도움을 받는 것이 더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정신과와 심리상담의 차이> 정신과에 방문을 하게 된다면 정신과적 증상들을 약물로 치료하는데 주된 목적을 둡니다. 그런 맥락에서 일반적인 정신과 의사선생님은 우리 흔히 접하는 병원의 의사선생님과 거의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정신과의 가장 기본이 되는 치료법은 약물치료법이고 약물치료법은 심리상담과 심리치료와는 완전히 다른 접근법입니다. 약물치료는 정신과적 질환이나 심리적 증상들을 뇌의 생리학적 관점으로 치료의 방향을 잡은 것으로 , 뇌의 신경전달물질의 균형을 맞추어 질환을 치료해 나가는 과정입니다. 그렇기에 약물치료는 적절한 약물의 처방이 이루어져야 하는 부분입니다. 정신과에 내방하여 선생님과 하는 상담은 정신치료(심리상담과 비슷한 치료)를 받는 것이 아니라면 대부분 10~15분 이내이며, 약물복용은 잘 이루어지는지, 약이 부작용이 없는지, 효과가 있는지를 확인하고 부작용이나 약이 듣지 않는다면 약의 용량을 바꾸거나 아니면 약의 종류를 바꾸어가며 치료하는 요법입니다. 정신과 의사 선생님들의 간혹 직접 정신치료를 함께 하시는 경우도 있지만 필수 의무사항은 아니며 정신과 의사선생님의 정신치료를 진행하실 때에는 일반 진료와 다르게 45분에서 50분씩 치료를 진행합니다. 심리상담, 정신치료(심리치료)는 위의 약물치료와 완전히 다른 방향의 치료적 접근방법입니다. 심리상담(심리치료)는 정신과적 증상이나 심리적인 증상을 심리학적 관점으로 치료의 방향을 잡는 것으로 증상들을 심리적인 것에 원인을 두고 치료해 나가는 과정입니다. 정신 질환, 심리적 증상, 감정조절문제, 문제적 행동(폭력행사, 도벽, 강박증상, 중독), 대인관계 문제들을 각종 심리학 이론에 근거하여 치료적인 전략을 세우는 방법입니다. 말로하는 언어적인 상담의 경우는 특정한 치료도구 없이 대화로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기본적으로 내담자(환자)가 이야기를 편하게 털어놓을 수 있도록 편안하게 대화를 합니다. 보통 45~50분 정도 진행합니다. 약물치료는 약의 성분들로 하여금 뇌의 신경전달물질을 조절할 수 있도록 돕기 때문에 의사만 처방할 수 있으며 심리상담의 경우는 보통 정식적으로 심리학공부를 하고 상담수련을 받은 상담심리사나 전문상담사, 임상심리사들이 상담을 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정신과 내방을 통해 주로 할 수 있는 약물치료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약물치료는 심리적증상을 신경전달물질의 균형을 맞추어 치료하는 신뢰성 있는 치료법입니다. 적절한 약물치료는 우울한 생각들을 덜하게 해주고, 자살충동의 감소, 감정 기복의 감소, 불안감의 감소 등등 증상들을 치료하거나 문제가 있는 행동들을 덜하게끔 도와주어, 현실에 잘 적응하고 복귀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그러나 약물치료는 어린 시절 부모님, 친구, 선생님등의 중요한 타인으로부터 받은 상처, 반복되는 좋지 않은 생각들, 스트레스 관리, 현재의 대인관계문제 (부부사이 문제, 자녀양육문제)에서는 직접적인 효과를 보기는 어렵습니다. 이 영역들은 심리상담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영역들입니다. 그에반해 심리상담은 증상의 완화를 보는 데 까지 시간이 좀 걸릴수 있고 약물치료 처럼 즉각적으로 드러나는 도움을 받기는 어렵습니다. 또한 약물치료에 비해 비용이 더 들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와 심리상담은 영역이 명확하나, 상호보완적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부분이라 어떤 목적을 가지고 계신지 따라서 다르기 때문에 어느 쪽이 더 좋다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국가에서 운영하는 무료상담이나 적은비용의 상담도 있습니다. 인터넷 검색으로도 쉽게 찾아볼 수 있으니 도움을 받으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답변으로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sook0520
· 3년 전
약드신다고 해결되지 않을듯 해요 님생각처럼 가족들과의 갈등인데 약물로 해결이 될까요 그냥 옆에서 꾸준히 님이라도 상담 해드리고 말동무 해드리고 차라리 영양제같은걸 드시는게 좋으실듯요ᆢ
커피콩_레벨_아이콘
spoon23
· 3년 전
저도 정신과 쪽으로 가는게 좋을거 같아요. 무엇보다 아빠의 지인이라는 점이 엄마도 편하지 않을거 같고요. 정신과 약이 세다는 말은 어디서 들으신지 모르겠지만 환자에 의해 처방이 다를거 같아요. 먼저 시도 해 보시고 한달정도 엄마를 관찰해 보시고 판단하세요. 정신과 약이 독약은 아니잖아요^^ 앞서 아빠의 무시함과 동생의 스트레스가 엄마를 힘들게 하는듯 하셨는데 따님께서 엄마와 함께 운동을 하시면서 말동무도 해주고 하면 좋아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나이가 많아도...부모여도.... 힘들고 겁나고 나약한 마음은 똑같은거 같아요 따님이 엄마를 많이 사랑해주세요. 엄마께서 꼭 호전되시길 바랍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jusang1210
· 3년 전
정말...여러가지 복잡한 사연들이 있어왔네요..사연자님도 그렇고 다들 마음이 많이 혼란스럽고 심란할거 같아요.. 사연자님도 어머님도 정말 힘든 시간을 지나온거 같아요 제가 보기에는 정신과나 심리상담기관의 도움을 받으시는게 좋을것 같아요 특히 심리상담이 가능한 기관을 추천하는데요 우선 어머님의 이야기를 들어보니 외로움과 과거 극심한 스트레스가 현재 우울한 상태의 원인이 되는 것으로 보여서...이경우는 약으로만 해결하기는 힘들고 자신의 이야기를 긴 시간 들어줄 사람이 필요해 보이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심리상담 쪽이 더 낫겠지 않나..합니다 다만 지금 어머님께서 우울증 약을 반드시 드셔야 하는 정도의 상태인진 제가 판단할 수 없기 때문에 이건 정신과를 가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봐야 할것 같아요 일단 현재 다니는 가정의학과에서는 신체적인 증상에 대한 처방만 받으시는 것이 나을것으로 보입니다.. 가정의학과에는 제가 알기론 심리학에 전문성을 지닌 분이 있지는 않은 것으로 알고 있거니와 정황을 들어보니 그 의사 선생님의 상담 스타일이 어머님과 잘 맞지 않으신 것으로도 보여요 이런 경우는 심리상담을 다른 상담사에게 받는것이 좋습니다. 그럼 어떻게든 상황이 나아지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