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을 전제로 연애중인데 연애사실을 부모님께 말하기 걱정됩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결혼을 전제로 연애중인데 연애사실을 부모님께 말하기 걱정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gydel
·3년 전
엄마 혼자 사시면서 저와 오빠를 키우셨어요 엄마는 제가 착한 딸이라고 생각하시고 저는 그 말이 부담되기도 하고 잘해야겠다고 생각도 해요 이전 연애에 만났던 남자친구를 무지 싫어하셨고 헤어지라고 직접 남자친구에게 말하기도 하실 정도였어요. 매일 같이 그 친구를 만나고 제가 바뀌었다며 뭐라고 하셨던 기억이 나요. 그래서 다짐한건 결혼 전까지 말하지 않겠다 였어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스트레스걱정돼불안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수지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건강한 자기주장과 감정표현
#마음돌봄
#자기주장
#감정표현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이수지입니다.
📖 사연 요약
혼자서 자녀를 키우시는 어머니가 힘드시지 않도록 하기 위해 마카님께서 많은 부분 노력하시고 또한 어머니가 원하는 모습으로 살아오셨을 것 같네요. 그런데 최근 나의 생각과 선택들을 어머니에게 인정받지 못하고, 이제는 나의 인생을 살아가려고 하지만 그것이 잘 되지 않아 마음이 많이 답답하고 힘드실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착한아이컴플렉스'라는 말을 들어보셨는지요. 부모에게 실망을 주고싶지 않아 '나' 자신의 의견이나 감정을 표현하지 못하고 부모의 기준에 맞추어 '착한 아이'라는 평가를 받으며 살아 온 사람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증상이랍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아이는 점점 더 자신의 주장이나 감정들을 충분히 표현하지도 또한 공감받지도 못한 채 자라게 되지요. 그런데 어느 순간 이렇게 계속 살아서는 안 되겠다는 생각에 의하여 스스로의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하고, 타인의 기준이 아니라 나 자신이 선택을 해나가게 될 때, 부모는 자녀가 변했다라고 느껴지게 된답니다. 이것이 매우 자연스러운 것이고 당연한 과정이지만, 부모의 입장에서는 마치 자신을 배신한다고 느껴질 수 있기에 이러한 갈등이 일어나게 되는 것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 삶의 과정 가운데 인지적 깨달음은 너무도 좋은 변화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어머니의 반응 또한 어쩌면 당연한 과정이라는 것을 수용하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나' 자신이 착한 아이 이미지에 갇혀있는 것이 아니라, 진정한 '나'로 살아가는 것이 매우 중요하지요. 그러므로 이러한 진정한 '나'를 다시금 깨달아 가셔야 하며, 또한 타인에게도 진정한 '나'를 드러내며 그것을 수용하도록 해야 하겠지요.
어머니와의 갈등 속에서 마카님 스스로 느껴지는 갈등들이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그것이 잘못된 것이 아닙니다. 다만, 어머니를 위해 진짜 '나'로 살지 못한다면 그것은 나의 인생이 아니라 어머니의 인생을 사는 것이겠지요. 마카님께서 진짜 '나'를 찾아 자유함을 느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그 진정한 모습을 조금씩 어머니에게 보여드리며 어머니도 '나'를 있는 모습 그대로 수용할 수 있도록 협력해나가셨으면 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더욱 끈끈하고 서로를 존중하는 가족이 되어지기를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