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고싶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가족
stealer1
2년 전
죽고싶어요
다 내가 태어난 잘못같아뇨.자살 생각은 몇 번씩하고 자해도 많이 시도해봤는데 너무 무서워서 실패했어요.모든 사람들이 내가 없으면 더 행복하고 잘 살것같아요.나는 다른 사람들보다 상처를 더 쉽게 받고 더 아픈데 나에게 너무 많은 짐과 상처들을 줘요.사람들 앞에선 다 괜찮은 척 하는데 실제로는 하나도 안 괜찮아요.내가 행복해 보여도 웃고 있어도 하나도 안 행복해요.하루에도 몇번씩 나를 미워하고 욕해도 나는 나를 포기할 수가 없어요.
힘들다속상해불안해답답해우울부러워불안무서워공허해외로워슬퍼우울해스트레스
전문답변 추천 7개, 공감 66개, 댓글 11개
상담사 프로필
김문실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가끔은 남의 탓을 해도 괜찮아요
#귀인 #내적원인 #아이메세지 #자기표현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 김문실입니다. 저의 프로필을 클릭하시면 저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는 모든 것을 자신의 탓이라고 돌리고 계시는 듯 보입니다. 자해시도도 많이 해보셨다고 하고, 자살 생각도 계속 드신다고 하니 지금 얼마나 힘드신 것일까요.. 모든 사람들이 내가 없으면 다 잘 살 것같다는 생각이 드신다면 많이 외로우신 상황이리라 생각이 듭니다. 많이 슬프고, 외로우신 마카님의 마음에 조금이라도 가닿길 바라며 이 글을 적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사연 속에서 마카님께서 현재 얼마나 슬프고 지치셨는지가 느껴져 마음이 많아 아팠습니다. 당장이라도 달려가 손을 잡아드리고 위로해드리고 싶은 마음이 드는데, 혹시 최근 신체적, 정신적으로 많이 힘든 일이 있으셨던 것은 아닌지요? 사연을 읽으며 마카님께서 현재 많이 지치신 상태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렇게 몸과 마음이 지친 상황에서는 나에게 생긴 모든 힘든 일들을 자신의 탓이라고 돌리기 쉽지요. 심리학에서는 어떤 일에 대한 이유나 원인을 찾는 것을 귀인(attribution)이라고 합니다. Weiner에 의하면, 사람들은 이유나 원인의 소재를 행위자의 내적인 요인에서 찾기도 하고 환경이나 타인과 같은 외적인 요인에서 찾기도 합니다. 마카님의 사례를 들어보면, 모든 일이 내가 태어난 잘못이라고 보는 것은 내적 요인으로의 귀인이고 타인의 탓이라고 돌리게 되면 외적 요인으로의 귀인이라고 볼 수 있겠지요. 그러나 이렇게 안좋은 일의 결과를 항상 나만의 탓으로 돌리게 되면 나는 항상 부족하고 못난 사람이 되기에 깊은 우울에서 벗어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상황에 따라 마카님께서도 가끔은 남의 탓도 하고, 가끔은 내 탓도 하면서 살아가는 유연함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께서는 사람들께 많이 상처를 받으신 상태라고 보여집니다. 마카님께 어떤 것이 짐처럼 느껴지고, 상처로 가닿았는지 자세한 상황이 많이 궁금해지네요. 사람들로부터 상처를 많이 받았는데, 정작 그들 앞에서는 괜찮은척 상처를 꽁꽁 싸매고 계시니 얼마나 외로우실까요. 그런데 마카님, 상처를 받아 불안하고 우울한 감정을 혼자서만 감당하기 힘드실 때는 조금 내려놓아도 괜찮습니다. 마카님에게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는 알 수 없어 아쉽습니다만 마카님께서 표현을 하지 않으신 상태라면 사람들은 마카님께 자신들이 상처를 주었는지 조차 모를 수도 있어요. 사람들은 생각보다 타인에게 무감각하고, 관심이 없기 때문이지요. 그렇기에 적절한 방식으로 내가 상처받은 사실을 남에게 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자기표현’이라고 하는데, 나의 감정을 타인에게 공격적이지 않게 말하는 것입니다. 자기표현을 보다 능숙하게 해내기 위해서는, 신뢰할 수 있는 상대방과 안전한 공간에서의 연습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치료자나 상담자와의 장기적인 관계도 좋고, 친밀한 사람에게 조금씩 내 마음을 털어놓아 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사연 속 마카님의 상황과 같이 상대방이 별로 스스로 잘못했다고 생각하지 않거나 문제가 될만한 일이 못된다고 생각하고 있음에도, 내가 생각하기에 문제가 되거나 잘못이 된다고 생각할 때 사용하는 대화법이 있습니다. 바로 ‘나-전달법’인데요. 나-전달법은 ‘나’를 중심으로 하여 상대방의 행동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하는 대화방식입니다. 예를 들면, ‘밥 먹고 네가 설거지 좀 하면 안돼?’라고 말하기보다는 ‘나는 요새 일이 많아 힘이 드는데 설거지가 쌓여있는 것을 보니 아무도 나를 배려하지 않는 것 같아 참 섭섭해’라고 말하는 것이지요. 나-전달법은 상대방에게 문제가 있다고 표현함으로써 상호관계를 파괴하는 ‘너-전달법’보다는, 나의 입장과 감정을 상대방에게 솔직하게 전달함으로서 상호 이해를 도울 수 있습니다.
마카님께서는 현재 자살 사고와 자해 시도까지 하실정도로 많이 힘드신 상황에서도 이렇게 긍정적으로 변화하고 싶은 마음으로 용기내어 사연을 나누어주셨네요. 사람들에게 상처를 받았으면서도, 사람들에게 혹시 피해가 되진 않을까 싶은 마음에 억지로 행복한 척 연기하시는 마카님께서는 타인을 배려할 줄 아는 분이신듯 합니다. 마카님 그런데, 다른 사람들을 위해 너무 나의 묵은 상처들을 쌓아두지 마시고 이제는 본인을 위해 아픈 감정들을 조금씩 털어내보세요. 처음엔 어려우시겠지만, 위의 방법처럼 자기표현 연습을 통해 마카님께서 보다 일상을 가벼운 마음으로 살아내셨으면 좋겠습니다. 만약 마카님의 현재 증상이 보다 오래된 상처와 연관되어 있다고 느끼신다면 언제든지 저에게 말 걸어주세요. 든든한 동행이 되어드리겠습니다. 보다 행복한 마카님이 되시기를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Serendipity04
2년 전
저도 오랫동안 우울증을 앓다가 자해도 많이 해봤는데 문득 드는 생각이 지금 이렇게 지친 나한테 내가 아니면 누가 지켜주나하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아직 우울증이 완치된 건 아닌데 제가 저를 지키고 제가 저를 위로하며 하루하루 이겨내고 있어요. 쉽지 않았는데 나의 장점이 아니라 괜찮은 점을 찾아내면서 이겨내봐요. 응원할게요
Haengok
2년 전
많이 늦었지만 그래도 이말은 할게요! ㅎㅎ 그동안 많이 힘들었죠? 하지만 아무도 알아 주지 않았죠? 저도 그런 생각많이 했어요..그러다가 결국 자살 시도도 해봤어요..근데..자살시도 하는도중에 계속 눈물이나오고, 후회가 밀려오더라고요..그러니 너무 힘들어하지마세요..자살 시도 했다가..진짜 죽으시면..못 돌이킨단 말이에요...그리고 주변사람들이 많이 슬퍼할거에요..그러니 자살은 절대 하지 말아주세요..꼭 살아주세요..당신은 소중한 생명입니다..그 무엇보다 가치있는 소중한 생명이요..그리고 자기 자신을 많이 아껴요! 그래야 상처를 덜 받으실거에요! 자기 자신을 많이 아껴요! ㅎㅎ 좀 별말이 많네요..죄송해요.. 그라도 제가 항상 응원할게요! 옆에서 도와드리고, 위로해드릴게요! 항상 자기 자신아끼고, 행복하시면 좋겠어요! ㅎㅎ 힘내요! 화이팅!!
stealer1 (글쓴이)
2년 전
@Haengok 감사합니다
Haengok
2년 전
ㅎㅎ 항상 행복하셔야 되요! 힘내요! 화이팅!
stealer1 (글쓴이)
2년 전
감사합니다...도움이 되었어요.
lio087
2년 전
저도 그런생각 많이 했는데.. 내가 나를 너무 사랑해서 좋은것만 해주고 싶어서 현재의 나를 받아들이지 못하고 내 머릿속에 나는 온전한데 거울속의 나는 어긋나보이고 지나갈거에요
heisn
2년 전
그동안 힘들었죠? 하지만 아무도 알아주지않아 힘들었을거에요 저도 자해는 해봤어요 하지만 시원하기 만하지 현실은 달라지지않아요 그렇지만 항상 힘내요
stealer1 (글쓴이)
2년 전
@heisn 감사합니다
stealer1 (글쓴이)
2년 전
@lio087 감사해요
stealer1 (글쓴이)
2년 전
@Haeng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