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무섭습니다. 전립선암 글리슨 점수 9입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너무 무섭습니다. 전립선암 글리슨 점수 9입니다.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4년 전
어쩌다 보니 여기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지난주에 주치의를 만났고 전립선암에 걸렸다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글리슨 레벨이 9입니다. 심각한 상태입니다. 아프지도 않았는데 갑자기 암에 걸렸습니다. 일주일에 4번씩 골프를 치고 집사람, 강아지와 매일 산책도 합니다. 그래서 나름대로 건강을 지키고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나는 이미 60이 넘었고. 앞으로 살아갈 날들이 살아온 날들보다 훨씬 적다는 걸 이미 알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이렇게 빨리 찾아올 줄은 몰랐습니다. 덜컥 암이라고 하니 당장 눈앞으로 저승사자가 다가온 것 같습니다. 후회없이 잘 살았다고 생각했는데. 당장 간다고 생각하니 후회와 미련밖에 남지 않습니다. 나 없이 남겨질 집사람과 아이들이 걱정됩니다. 나에게 희망이 있습니까? 내가 죽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게 도와주십시오.
건강투병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8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마인드카페 상담사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4년 전
현재, 바로 지금에 집중하기
#쾌락적응
#건강
#응원
소개글
안녕하세요 사연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 사연 요약
어떠한 전조증상도 없이 하루하루 행복하게 아내와 강아지 산책도 하시고, 골프도 치시며 건강을 유지하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갑작스런 암 선고에 얼마나 놀라셨을까요. 이제는 열정적이고 바쁜 삶보다는 주변도 둘러보고 여유를 즐기며 아내와 소소하지만 안정적인 여생을 살아가리라 다짐하셨을 텐데, 이러한 갑작스러운 소식에 지난 삶의 후회와 미련의 감정까지 떠오르는 상황이시네요. 가족들에 대한 걱정에 많은 불안과 어려움을 겪고 계시는 마카님께 마인드카페 상담사가 전문 상담을 전해드립니다.
🔎 원인 분석
마카님의 사연 안에 ‘ 나는 이미 60이 넘었고, 앞으로 살아갈 날들이 살아 온 날들보다 훨씬 적다는 걸 알고 있었습니다. 그래도 이렇게 빨리 찾아올 줄은 몰랐습니다.’라고 적어주신 것을 보며 마카님의 허망한 마음을 더욱 느낄 수 있었습니다. 60년이 넘는 세월 동안 정말 많은 일이 있으셨겠지요. 자녀가 커가는 순간들에 기쁨을 느끼고, 가끔은 일을 하다 화가 나는 일도 있으셨겠지요. 이렇게 다양한 감정들을 느끼며 살아오셨지만, 현재 ‘암’이라는 큰 바위같이 느껴지는 존재로 인해 다양한 감정들보다 부정적인 감정들 (슬픔,불안,분노,억울함 등)에 더욱 집중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한 감정들이 마카님을 현재 압도하게 되어 과거에 대한 후회와 미련이 반복적으로 남게 되는 것입니다. 심리학자 Vachon (1987) 에 따르면 많은 암 환자들이 비통한 문제들을 다시 한번 직면할 수 있는 시간을 갖게 된다고 합니다. 돌아가신 부모님 생각이 나기도 하고, 묻어두었던 과거의 슬펐던 일들이 생각이 나기도 하고, 또 어떤 분들은 어릴 적 서러웠던 일까지 떠오르며 그 기원이 아동기까지 거슬러 올라가기도 한다고 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하지만 다시 돌아올 수 없는 ‘과거’를 후회하는 것 보다, 알 수 없는 ‘미래’를 두려워하는 것보다 지금 내가 확실하게 알 수 있고 유일하게 피부로 느낄 수 있는 것은 바로 ‘현재’ 입니다. 현재 가질 수 있는 희망 여부를 알아가며 희로애락을 느끼기보다,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으려 애쓰기보다 ‘현재, 바로 지금’ 에 더욱 충실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 이 순간도 굉장히 소중한 시간이지요. 지금은 암 선고가 안정과 행복을 모두 앗아간 것 같지만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행복은 언제나 마카님 곁에 있을 것입니다. 오랜 기간 극단적인 감정 상태에 있으면 심리적 균형이 무너지게 됩니다. 이때 긍정심리학자 카차 우글라노바 ( Katja Uglanova ) 는 쾌락 적응이 그러한 심리적 균형을 찾아준다고 말했습니다. 쾌락 적응이란 소냐 류보머스키 (Sonja Lyubomirsky) 가 정의한 현상으로서 어떠한 긍정적, 부정적 경험 이후 시간이 지나면 감정적 반응이 약해지고 평상심을 되찾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아무리 슬프고 힘든 무언가라 할지라도 계속 슬픔에 잠겨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심리적 면역체계가 슬픔을 완화해 생산적인 방향으로 에너지를 돌릴 수 있게 해주는 것이지요. 그렇지만 계속해서 스스로가 부정적인 생각들을 한다면 이러한 면역체계는 약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바로 지금’ 에 집중하여 지금 가족들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쾌락 적응을 더욱 잘 이용하기 위해서는 한 번의 큰 무언가를 하기보다는 마카님의 상황에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가족들과 자주 대화하는 시간을 갖거나, 가까운 곳으로 여행을 가거나, 식사 자리를 자주 갖는 등 가족들이 다 같이 함께할 수 있는 시간을 충분히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마카님 자신을 위해 읽고 싶었던 책을 읽거나, 좋아하는 음식을 먹는다든지 바로 지금 마카님께 행복을 줄 수 있는 일들을 충분히 해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마카님께서 느끼고 계시는 허망하고 힘든 마음이 너무나 커다랗고 쉽게 지울 수 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마음이 계속해서 마카님을 괴롭히지는 않을 것입니다. 지금까지도 충분히 잘해오셨지만, 더욱 바로 지금에 집중하여 가족분들과 더욱 행복한 시간을 보내시고 긍정적인 에너지를 만들어 마카님이 너무 힘들어하지 않고 암과 싸울 수 있기를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Rail (리스너)
· 4년 전
응원합니다!! 마카님의 일상에 평안한 빛이 깃들기를...,
커피콩_레벨_아이콘
purple011
· 4년 전
저희 친정아버지도 60이 되시기전 전립선암 진단 받으셨는데..지금 생각해보면..투병하시는동안 외로우셨을꺼 같다는 생각에 죄스럽더라구요ㅠ 좋은생각만 하시고 가족들과 좋은시간 많이 많이 가지시고...치료 하시면 좋아지실꺼에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nemesis35
· 4년 전
이때까지 가족들을 위해 열심히 달려온 삶을 내려놓고 이제는 오로지 나를 위해 살라는 하늘의 뜻일껍니다 너무 무서워하지마세요 맛있는것만 먹고 하고싶은것만 하고 푹 쉬어도 보고 그렇게 가족들과 오붓한 시간을 보내세요 병 꼭 이겨내실껍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enfnal
· 4년 전
미국 암 학회 (American Cancer Society)에서는 평생동안 암이 발생될 확률을 남성 40프로, 여성 38프로 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이 중 두 번 이상의 암에 걸릴 확률도 16프로나 됩니다. 영국 저널에서도 비슷한 추정을 내놓은 연구가 있구요.(Sasieni, 2011) (사망확률이 아닌 진단 확률입니다) 생각보다 높은 확률로 우리는 암을 마주하게 된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이 정도면 사실 삶의 일부로 볼 수도 있겠습니다. 암 자체 보다는, 앞으로 어떻게 관리하고 살아갈 것인지에 대해 생각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암 진단을 받아서 치료받는 시간 역시 사실 소중한 삶의 일부일테니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cwies
· 4년 전
충분히 이겨내실수 있을거에요. 글 읽어보니 저희 아버지가 생각나네요. 저희 아버지도 지금은 완치하셨지만 암 판정을 받으셨었어요. 가족들 생각해서라도 일어나셔야죠. 너무 희망을 버리지 마세요. 삶은 어떻게 흘러갈지 모르는 법이에요. 저는 다시 괜찮아지실수 있을거라 생각해요. 힘내세요. 멀리서나마 응원하고 싶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uulhani
· 4년 전
선생님이 어떤 인생을 살아오셧고 어떤성격이시고 어떻게 지내셧는지 알지못하지만.. 가족이 걱정되신다는 글을 보고 한참을 생각했습니다.. 저희어머니는 멀쩡해보이시는데 조현병이 있으세요 치매에대한 대비를 전혀 안하시고 스트레스 받는걸 너무싫어하셔서 생각을 안하려고 하십니다.. 생각도하고 머리를 써야 치매가 잘 안온다는데 정말걱정이에요.. 저는경계선인지기능문제가있고 우울증에충동조절문제에조증도 가끔옵니다.. 불안장애도 있구요지금은 많이 나앗습니다 저와 어머니를 케어하시느라 아버지는 평생 일만 하셧습니다 일하고 또일하고 17일을 내리 일하신적도 있습니다 요즘은 그런날이 더자주있더라구요.. 가끔 혹은 자주 생각합니다 우리 아빠가 아프시면 그러다 돌아가시기라도하면 어떻하지 .. 이렇게 힘들게 일만하다가 그로인해 아파서 돌아가시면 그동안 못햇던 대화 여행 행복감 즐거움 한번이라도 더 느끼게해드리고 싶은데 안좋은상황이 생기면 어떻하지.. 정말 무섭습니다 저희아버지는 안좋은 가정환경에서자라 빨리 결혼하셧는데 결혼후엔 어머니의 병때문에 평생을 정신적으로 신체적으로 힘들게 일만하셧으니까요.. 제가 부모가 되본적이 없기때문에 부연설명이 길었습니다 자식의 입장으로 바라볼땐 아버지가 못해본 일 없이 해보고싶은 것 다 해보셧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라면 빚이라도 내서 해드릴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가족이 남아서 힘들게 되는 일은 경제적이나 환경문제도 생기겠지만 그런 것 들은 시간이 지나거나 노력하거나 방법이 있는 일인것 같습니다 그런데 고칠수없는일은 주워담을수 없다고알고있습니다.. 가족이 아버지를 생각했을때 눈물을 흘리기보다 웃을수 있게 해주는게 저는 좋다고 생각하고 모든걸 채울순 없지만 부족한걸 줄일수는 있다고 생각하기에 부지런히 치료 받으시며 가족분들과 좋은시간 많이 보내시면 아버지를 생각할때 남편으로서 선생님을 생각하실때 우는날보다 웃는날이 더 많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혹여나 제 글이 불편하시거나 맘에안드시거나 화가나실수있으실 것 같아 그렇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바로지우겠습니다..! 꼭 행복하셧으면 좋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sophie29
· 4년 전
제가 아는 60대이신 사장님 전립선암 걸려도 잘 살아 계십니다 건강관리 잘하시고 스트레스 받지마시구 좋은것만 하세요 ㅠ
커피콩_레벨_아이콘
sky129
· 4년 전
힘내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Yongjeon
· 4년 전
힘내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leaning2
· 4년 전
많은 환자 차트를 보며 높은 암 등록 레벨임에도 치료 잘 받고 일상 생활 하시는 분들 많이 봤습니다. 저는 선생님이 잘 이겨내실거라 믿어요. 사랑하는 아내가 사랑하는 당신을 옆에서 응원해주실거고 지켜주실 거고 저 또한 선생님의 완쾌를 위해 끊임없는 응원을 보내드릴게요. 평소와 같은 별탈 없는 내일이 올거란 생각 하고 편안한 마음 가짐 하세요. 선생님은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