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만 들어가면 말하기 싫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대인]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집에만 들어가면 말하기 싫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5년 전
저는 아주 평범한 대학생이에요. 대인관계도 좋은 편이고, 학과 생활도 잘 하고 있고, 친구들도 많아요. 조용한 편도 아니고 오히려 친구들과 있으면 말이 많은 편이에요. 그런데 집에만 들어가면 말하고 싶지가 않아요. 밖에서는 기분이 좋았어도, 집에 들어가면 그냥 기분이 좋지 않아요. 엄마나 아빠가 저한테 막 나쁘게 하는 것도 아니에요. 여동생이 한 명 있는데 여동생과도 사이가 나쁘지 않아요. 서로 살갑지는 않지만 그래도 그냥 평범한 자매라고 생각해요. 그냥 아주 평범한 집이라고 생각하는데 뭐랄까요... 정이 안생겨요. 편안하다 라는 느낌이 없어요. 뭔가 내가 불만족스러운 부분이 있으면 싸워서라도 풀어보겠는데, 그런것도 없으니까 더 답답해요. 집에 들어오면 감정이 없는 느낌이랄까요. 밖에서 막 재미있게 놀다가도 집에 오면 그냥 무표정이 되고 감정이 없는 사람이 되는 것 같아요 가끔 무서운거는 이게 너무 이중적으로 느껴지는거에요. 밖에서 행동하는 모습이 사실 내가 만들어낸 모습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어요. 원인을 모르니까 제가 뭘 어떻게 해야할지 아예 감을 못잡겠네요…. 만약 제가 저도 모르게 연기를 하면서 살고 있는거라면, 이게 점점 더 심해져서 정말 이상한 사람이 되면 어쩌죠? 제 스스로가 이상하고 무섭네요..
관계감정공개상담가족대화고민경청평가비난무시대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5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바라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4년 전
잊혀진 과거
#대화
#비난
#평가
#경청
#무시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전문상담사 김바라입니다. 위의 프로필을 클릭하시면 저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친구들과 있을 때는 말을 잘 하는데 집에만 들어가면 말하고 싶지 않으시군요. 밖에서는 기분이 좋았어도 집에 들어가면 그냥 기분이 좋지 않으시군요. 뭔가 불만족스러운 부분이 있으면 싸워서라도 풀어보겠는데 그런 것도 없으니까 더 답답하시군요. 마카님께서는 본인이 이중적으로 느껴지셔서 글을 올려주셨군요. 이게 점점 더 심해져서 정말 이상한 사람이 되어버릴까봐 걱정되시고, 마카님 스스로가 이상하고 무서워서 글을 올려주셨군요.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가족들과 이야기하고 싶지 않은 이유는 현재는 문제가 없지만, 과거에 가족들과 대화할 때 비난, 평가, 경청하지 않음, 무시당함 등의 경험이 누적되어서 가족과의 의사소통이 적어지셨기 때문인 것으로 추측됩니다. 어린 아이들은 중요하지 않은 이야기들을 할 수 있지만, 그것을 잘 경청해주는 일이 부모의 역할입니다. 그런데 그런 역할을 마카님의 부모님께서는 잘 하지 않으셨던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비난, 평가 등이 없었더라도, 정서적 의사소통이 확실히 적으셨어서 가족들과의 감정 교류가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추측컨대 과거에 가족과의 즐거운 의사소통 경험이 아주 부족해서 그런 것으로 보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께서는 친구들과 있으면 말이 많으신 것으로 봐서 기본적으로 이야기를 잘하는 유능함이 있으십니다. 이것이 강점입니다. 그리고, 가족과의 의사소통에 대해서 고민하는 것으로 봐서 해결되기를 원하는 것에서부터 모든 해결을 시작되는데, 이미 시작하고 계신것입니다. 그리고 좀 더 잘하고 싶다는 마음이 있으신 것이 긍정적입니다. 불만족스러운 부분이 없다고 하시는데, 그것은 잊혀진 경험, 기억할 수 없는 과거에 일어난 일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과거 경험을 자유연상이나, 상담을 통해서 과거를 치료적으로 재경험하고, 치료적으로 재구조화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마카님의 사연에 담긴 한정된 정보에 근거한 공개상담이기에 방향과 내용이 한계를 지닐 수 있어요. 마카님의 문제를 해결하고 변화를 할 수 있는 전문 심리상담을 추천드립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crystal9
· 5년 전
저랑 많이 비슷한것 같아요 :) 저는 오히려 성인이 되고 가족들과 거리감이 생기면서 많이 편해졌어요 생각보다 이런 사람들이 많이 있지 않을까요 ? 스스로 너무 이상하다고 생각하지 말고 인정하면 좋을 것 같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shihyeon
· 5년 전
저도 집에가면 아빠랑소통을 안하게되네요 엄마랑 오빠 셋이서 소통하게되네요 부딪쳐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jasmine1
· 5년 전
저는 오히려 반대에요. 집에서는 활달하고 밖에서는 조용하고.. 그래서 오히려 친구가 별로 없는게 고민이에요. ㅠㅠ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5년 전
관심과 조언 감사해요, 인정하고 다가가려고 해볼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ehddns987
· 4년 전
저도 약간 비슷하네요...밖에서는 활달하면서 왠만해선 사람들하고 어울리고자 하는데 집에 가면 소통을 안 하게 되네요.